인천 부평구, 동행정복지센터에 '통합돌봄 상담창구' 운영
인천 부평구, 동행정복지센터에 '통합돌봄 상담창구' 운영
  • 강수만
  • 승인 2022.04.13 16:15
  • 댓글 0

이동지원, 영양죽 지원, 방문의료, 효돌이 서비스에 '한방주치의사업' 추가

[시정일보] 인천 부평구는 12일 지역 내 22개동 행정복지센터에 통합돌봄 상담창구를 설치해 운영한다.

지난 3월부터 시행한 통합돌봄 상담창구는 초기상담 과정과 함께 지원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 정보를 안내하고, 필요 서비스 신청접수 및 기관연계 등을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다.

통합돌봄은 부평구에 거주하는 노인, 장애인, 아동 등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돌봄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장기간(31일 이상)입원 후 퇴원(예정)자, 시설퇴소(예정)자, 입원(입소)가능성이 있는 지역 거주자가 우선 지원 대상자다.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통합돌봄 상담창구에 방문해 필요도 평가도구를 활용한 초기상담을 진행하고, 동 사례회의에서 대상자를 최종 선정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평형 통합돌봄사업으로는 이동지원, 영양죽 지원, 팀 기반 방문의료, 효돌이 서비스 등이 있다.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어르신 한방주치의사업’은 부평구 한의사회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만성, 근골격계 질환 등이 있는 거동불편 노인을 대상으로 방문 한방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최일선 행정기관인 동 행정복지센터에 통합돌봄 상담창구를 운영해 일원화된 창구로 신속하고 효과적인 부평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