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재단 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엄 열려
지역재단 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엄 열려
  • 이승열
  • 승인 2022.05.09 15:00
  • 댓글 0

시장군수구청장協, ‘지역공동체 활성화 심포지엄’… 지역재단협의회, 민병덕 의원 공동 주최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지난 4일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실에서, (사)한국지역재단협의회, 민병덕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역공동체 성장을 위한 논의가 보다 구체적이고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재단(Community Foundation)은 모금전문기관으로서 지역사회의 변화와 발전이라는 공익적인 목적을 위해 기금을 사용하며, 연대를 통해 지역의 이슈를 공론화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단체를 말한다. 

지역재단협의회 이천환 이사장은 “이번 지역공동체 활성화 심포지엄을 통해 지역의, 지역에 의한, 지역을 위한 공동체를 위한 논의가 구체적이고 활발하게 진행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민병덕 의원은 “기부문화가 척박한 한국적 상황에서 지역문제 해결형 기부문화 창달에 기여하고 있는 지역재단이 지방정부의 정책적 파트너로서 일관된 공익성과 전문성을 가지고 지역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줘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심포지엄에서는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윤석인 사무총장을 좌장으로 해, 지역재단협의회 이형진 연구소장이 해외 지역재단에 대해, 지역재단협의회 김범용 운영위원장이 한국의 지역재단에 대해 발제했다. 이어 아름다운재단 권찬 총장,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이상범 정책연구실장, 안산희망재단 홍상표 국장, 관악뿌리재단 남상덕 이사장이 토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