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지방선거 민심 받들어 민심을 두려워하는 국민 위한 정치해야
사설 / 지방선거 민심 받들어 민심을 두려워하는 국민 위한 정치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22.06.09 14:00
  • 댓글 0

[시정일보] 6·1 지방선거가 4년 만에 정권교체 되며 여당인 국민의힘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국민의힘은 17개 광역단체장 중 전남·전북·광주·제주·경기를 제외한 서울시 등 총 12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승리했다. 서울 구청장 선거에서도 4년 전 선거에서 25개 자치구 중 서초구청장을 제외한 24개 구청장을 내줬지만, 이번에는 국민의힘이 17곳을 차지했다. 4년 전 2곳에 그쳤던 경기도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31곳 중 국민의 힘은 22곳을 차지했다. 서울시의회도 지역구 101명·비례대표 11명 등 총 112명 중 국민의힘이 지역구 70명·비례대표 6명 등 과반수가 훨씬 넘는 76명을, 더불어민주당이 지역구 31명·비례대표 5명 등 36명에 그쳐 권력 구도의 지형이 바뀌었다.

6·1 민심은 윤석열 새 정부의 안정적 국정운영과 거대 야당의 변화를 주문했다. 이로써 새 정부인 윤석열 정부는 연이은 선거승리로 국정운영에 탄력을 받게 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더 잘 챙기란 국민의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대선 패배 이후 ‘졌잘싸’ 등으로 여론을 자신들이 유리한 쪽으로 해석하며 제대로 된 성찰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채 자중지란의 모습을 노출한 민주당에 대한 심판의 의미가 컸다. 특히 지방자치를 책임질 생활밀착형 일꾼을 뽑는 지방자치선거가 대통령선거의 연장선으로 흐르며 지방선거 의미가 퇴색된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제 선거는 끝났다. 당장 시급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고물가와 고금리로 휘청이는 민생 살리기에 진력해야 한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 경제 체질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야말로 가장 급선무가 아닐까 싶다.

오는 2024년 4월 총선까지는 전국 단위 선거가 이젠 없으므로 그때까지 국정방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대한민국의 미래와 정권의 명운이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기간 동안은 국민들이 당장은 싫어한다고 하더라도 국가와 사회 근간을 유지하기 위해 단행해야 할 개혁들을 차근차근 시행해 그간 흐트러진 국가운영과 국정방향을 바로잡아 나가야 하며 적어도 선거를 의식한 포플리즘 정책을 남발하지 않아도 된다.

이번에 유권자들은 이 기간에 확실한 실적을 주문하며 여당인 국민의힘에게 기회를 준 것이라 생각된다. 아울러 여당은 승리에 도취돼 자신들이 잘해 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것으로 착각해선 곤란하며,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민주당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 오만과 독선을 버리고 협치로 민심을 투명한 하늘같이 두려워하는 진정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