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우주 강국이 된 한국, 누리호 궤도 안착시켜
사설 / 우주 강국이 된 한국, 누리호 궤도 안착시켜
  • 시정일보
  • 승인 2022.06.23 12:00
  • 댓글 0

[시정일보] 한국의 독자 기술로 만든 발사체 ‘누리호’ 발사가 성공했다. 이종호 과학정보통신부장관은 21일 오후 5시10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열린 공식 발표를 통해 “누리호는 목표 궤도에 안착했다”며 “누리호 발사가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누리호는 오후 4시에 발사됐다. 발사에서 성능검증위성 투입 완료까지 945초가 걸렸다. 누리호 발사의 성공은 한국이 세계 7번째 위성국이 되는 쾌거의 시간이었다. 누리호는 지난해 10월 1차 발사 때 따른 비행절차는 모두 정상 진행됐지만 3차 로켓 엔진 내 부품인 헬륨 탱크에 결함으로 성공에 미끄러진 경험도 교훈이 됐다. 이후 8개월간의 항공우주연구원 등이 1차 발사 당시 누리호의 문제점을 치밀히 분석한 결과다.

누리호 발사 성공에 대한 기쁨은 순수 국내 기술로 이룬 성과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우주 발사체는 핵무기 등 대량파괴 무기의 운반수단으로 간주됐다. 그러기에 국가 간 기술 이전이나 부품 수입이 금지돼 있다. 따라서 우주 발사체를 쏘아 올리려는 국가가 엔진은 물론 소재와 부품 모두를 100% 자체적으로 개발·생산해야 한다.

누리호 개발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국내 300여 기업이 참여했다. 특히 경남·울산 기업이 핵심 역할을 담당했다.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 산업(KAI)은 누리호 체계 총조립을, 창원 한화 에어로스페이스는 엔진 개발을 각각 맡아 전체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울산 현대중공업은 제2 발사대(6000㎡)를 직접 건립했다.

이들 지역 기업의 역할은 이후 진행될 누리호 고도화 사업에도 그대로 이어진다. 항공우주산업이 부·울·경 메가시티(초광역 도시)의 새로운 경제 동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2023년부터 누리호 고도화 사업에 들어간다. 내년 1월 100㎏짜리 ‘차세대 소형위성 2호’를 쏘게 된다. 이어 2027년까지 누리호를 4차례 더 발사하며 기술 수준을 높인다. 이를 바탕으로 2028년에는 한국형 발사체 3호(KSLV-Ⅲ)를 발사할 예정이다. 적도 3만6000㎞ 상공의 정지궤도에 쏘아 올릴 KSLV-Ⅲ는 위성 1개만으로 지구표면 3분의 1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효율이 높은 데다, 고성능 엔진이 장착돼 1.8t(누리 호는 최대 100㎏)의 물체를 달까지 보낼 수 있다. KSLV-Ⅲ 발사에 성공하면 2030년 무인 탐사선을 달에 보낼 계획이다. 계획대로 이뤄지면 우리나라는 세계 9번째 달 탐사국이 된다.

우주 강국으로 가는 길은 예산 투입과 기술 개발, 인력 양성이 우선이다. 정부의 미래를 위한 치밀한 계획과 추진력이 필요하다. 2010년 누리호에 개발부터 올해까지 총 9572억원이라는 예산이 투입됐다. 적지 않는 지원의 결단이다. 개발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투자의 과감성이 필요를 말한다.

미국기업 스페이스X가 발사체 재사용을 기술로 비용을 줄이는 것처럼 고성능 저비용의 차세대 발사체 개발과 인공위성 제작 활용 능력도 향상시켜야 한다.

전문가들은 우주청을 설립하는 비전도 제시한다. 순간의 분위기가 아니라 새로운 국가 제세라는 숙제가 들어 있다. 이번 성과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력의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해야 한다는 의미가 모두 들어 있다.

서해 北 피살공무원 사건, 실체적 진실 명명백백히 규명해야

해경이 “2020년 9월21일 인천시 옹진군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뒤 북한 해역에서 총격으로 사망한 해수부 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이모씨의 월북 의도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는 2년 전 “도박빚으로 정신적 공황상태에서 현실도피 목적으로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는 수사 결과를 정면으로 뒤집은 것이어서 충격을 주고 있다. 또한 해경은 유족들에게도 사과했다.

이모씨는 지난 2020년 9월21일 새벽 서해 소연평도 어업지도선에서 실종됐으며 그 다음 날 오후 3시30분쯤 북측 등산곶 인근 해상에서 북한군에 발견돼 오후 9시40분쯤 사살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수사기관은 이모씨의 월북 동기를 ‘도박빚’으로 돌리며 이모씨와 주변인, 변호인의 금융계좌까지 조회해 수사권 남용이라는 비판까지 받기에 이르렀다. 급기야 감사원이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씨 피격 사건과 관련, 국방부 및 해경에 대해 감사에 착수했다. 2년 전 사건 발생 당시 이모씨가 자진 월북하다가 변을 당했다고 밝혔던 두 기관이 수사 결과를 번복한 지 단 하루 만이다.

감사원은 “최초 보고 과정과 절차 등을 정밀하게 점검해 업무 처리가 적법·적정했는지를 확인하겠다"고 밝혀 이모씨를 월북자로 단정했던 경위를 집중 조사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특히 이 사건은 이모씨의 북한 해역 표류 경위를 비롯 상부 보고 시점을 포함한 군 대응 과정을 둘러싼 의혹이 그간 끊이지 않았다. 유족은 군경이 근거 없이 이모씨를 탈북자로 몰았다고 비판해왔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정부기관이 명확한 증거 없이 정황만으로 우리 국민을 이적행위자로 판단했다는 사실이다.

이번 감사로 이모씨의 피살 경위와 자진 월북 여부, 우리 정부의 대응 등에 관한 의혹이 일정 부분이라도 해소되길 기대한다. 아울러 국가의 가장 기본적 책무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이란 사실을 직시, 더 이상 국가의 방기에 인한 국민의 억울한 죽음이 있어선 안 될 것이다.

정부는 사건의 진실과 책임자 규명에 적극 나서야 한다. 이모씨의 아들처럼 “이게 나라냐”라고 절규하는 그런 일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그 진실이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할 것이다. 이 사건은 결국 우리 국민이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사살된 사건이다.

이번 진상 규명 과정에서 어떠한 경우라도 정쟁으로 변질돼서는 결코 안 된다. 그것은 피해자의 유족들을 두 번 죽이는 것이다. 감사원이 감사에 착수한 만큼, 감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치권은 불필요한 논쟁을 자제함이 옳다.

차제에 정부와 여야 정치권을 비롯 법원, 국방부, 해경 등 모두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