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우리동네 이용시설' 한눈에
영등포구, '우리동네 이용시설' 한눈에
  • 정칠석
  • 승인 2022.06.26 12:11
  • 댓글 0

구청 홈페이지에 도서관, 공원, 돌봄, 배움터, 어르신 여가시설 등 정보제공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산재되어 있는 관내 시설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우리동네 이용시설’ 서비스를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우리동네 이용시설’ 서비스는 실생활에서 유용한 지역 내 주요 시설과 이용방법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테마별로 정리해 구민들이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 지도 기반의 콘텐츠다.

구는 종이 책자와 이북(e-book) 형태로 제작된 ‘우리동네 시리즈’의 알짜 정보를 한곳에 모아 구민 누구나 빠르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구축했다.

책자 발간과 동시에 서비스 구축을 위한 설계에 착수, 프로그램 구현과 보완을 거쳐 지난 5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오픈했다.

해당 서비스는 도서관, 공원, 돌봄 및 소통공간, 배움터, 어르신 여가시설 등 5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다.

각 테마에서 시설 유형을 선택하면 시설별 소개, 운영현황, 전화번호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현 위치에서 시설 위치까지 찾아가는 방법까지 상세히 안내해 준다.

또한 자연스럽게 읽고 넘길 수 있는 책자 형태의 콘텐츠와 각종 시설물의 위치 등 전반의 정보를 지도 위 아이콘 모양으로 시각화 한 지역 맞춤형 지도보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시설의 실내외 사진, 이용안내, 홍보영상, 홈페이지 등의 정보를 모두 최신화하여 구민 이용에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썼다”며 “서비스 신뢰 유지를 위해 주기적인 업데이트 등 서비스 관리와 운영 최적화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동네 이용시설’은 영등포구 홈페이지(www.ydp.go.kr) 상단 메뉴의 ‘영등포소식’→‘그림이야기’→‘탁트인이야기’ 코너에 접속하여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채현일 구청장은 “우리동네 이용시설 서비스를 통해 영등포 구석구석 다양한 시설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안내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관내 이용시설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시설 발굴 및 운영, 온‧오프라인 홍보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