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여성 HPV 예방 무료접종 확대
마포구, 여성 HPV 예방 무료접종 확대
  • 이승열
  • 승인 2022.06.28 16:01
  • 댓글 0

만 13~17세 여성청소년, 만 18~26세 저소득층 여성 대상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 홍보물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 홍보물

[시정일보]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여성 건강 첫걸음 클리닉 사업의 하나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HPV) 예방접종 지원을 확대한다.

HPV는 감염 시 자궁경부암, 구인두암, 항문-생식기암을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성경험 전에 HPV 예방접종을 완료할 경우 90% 이상의 예방 효과가 있어 예방접종 대상자가 HPV에 감염되기 이전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권고된다.

HPV 예방접종 무료 지원 대상은 기존 만12세(09년생) 여성 청소년에서 올해 3월부터 만 13~17세(04년생~08년생) 여성청소년과 만 18~26세(95년생~03년생) 저소득층 여성으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의 저소득층 여성이 타 백신에 비해 고가인 HPV 백신을 무료로 접종할 수 있게 됐다.

HPV 백신은 마포구 71개소 병의원에서 접종할 수 있으며, 접종 연령과 백신의 종류에 따라 접종 횟수와 간격이 상이함으로 의사의 예진에 따라 접종해야 한다.

접종 방법은 예방 접종이 가능한 병의원을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kdca.go.kr)에서 선택하고, 전화로 백신 보유 여부, 본인의 중복 접종 여부 등을 확인 후 병의원을 방문하면 된다.

저소득층 지원 대상자는 접종 당일 보장 급여 자격이 있는 대상에 한해 예방접종 지원이 가능하며,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격 확인 서류를 지정의료기관에 제시하면 접종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 보건소 건강증진과(3153-9091, 9094)로 문의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HPV는 백신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므로 해당 대상자분들은 꼭 접종을 받으시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구민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