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일사천리 셀프등기' 동영상 오픈
구로구, '일사천리 셀프등기' 동영상 오픈
  • 정칠석
  • 승인 2022.07.01 15:54
  • 댓글 0

계약부터 등기까지 소유권 이전 절차 안내
구청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시정일보]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부동산 거래 절차를 영상으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일사천리 셀프등기’ 서비스를 실시한다.

구는 최근 부동산 매매 시 등기 수수료 절감을 위한 셀프등기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복잡한 신청 절차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안내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일사천리 셀프등기’는 매매계약부터 소유권 이전 등기까지 부동산 거래 전반에 관한 내용을 매수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는 서비스로, 법무사를 통하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부동산 등기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서비스 제공에 앞서 구는 셀프등기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조사한 후 부동산 실무를 담당하는 구청 부동산정보과 직원이 직접 출연한 안내영상을 제작했다. 안내영상은 구로구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일사천리 셀프등기’를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

영상에는 부동산 등기신청 관련 사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등기신청 절차와 신고서류, 취득세 신고서류와 세율표, 정부수입인지, 국민주택채권 매입 비율표 등의 내용을 담았다. 또 등기에 필요한 서류를 안내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 구청 각 부서와 은행, 등기소에 직접 찾아가 현장감을 살렸다.

구청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서는 각 과정의 세부 내용을 이미지 형태로도 볼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제공으로 신고절차 미이행에 따른 부동산등기 해태 과태료, 취득세 가산세 발생을 예방하고 법무사 의뢰 시 발생하는 등기 수수료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