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학교 주변 불법광고물 일제정비
종로구, 학교 주변 불법광고물 일제정비
  • 이승열
  • 승인 2022.09.05 15:23
  • 댓글 0

관내 60개 교육기관 일대 낡고 오래된 간판, 청소년 유해광고물 등 정비
효제초등학교 주변 불법현수막 제거 전후 모습
효제초등학교 주변 불법현수막 제거 전후 모습

 

[시정일보]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가을 개학기를 맞아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30일까지 5주 동안 학교 주변 불법광고물을 대대적으로 정비한다.

자라나는 학생들이 유해한 광고 내용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낡고 오래돼 추락 우려가 있는 간판을 꼼꼼히 살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대상은 관내 유치원과 초·중·고교, 특수학교 등 총 60개 교육기관 일대 노후·불법 간판, 청소년 유해광고물이다. 대상지 주변 통학로를 합동정비반이 순찰하며 어린이보호구역 내 차량통행이 많은 사고우려지역이나 유흥업소, 숙박시설 주변을 중점적으로 단속하고 있다.

특히, 중점단속지역 내 현수막과 벽보, 이동식 불법광고물 같이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광고물은 즉시 정비하고, 선정적 내용을 담은 광고물은 과태료를 부과하면서 즉시 폐기한다. 

아울러, 안전 상태가 불량하거나 노후된 불법 간판은 광고주에게 보강 또는 철거를 안내하고, 불응 시에는 자진정비 명령, 계고, 이행강제금 부과 등을 실시한다. 

 

세검정초등학교 일대 불법벽보 제거 전후
세검정초등학교 일대 불법벽보 제거 전후

 

구는 지난 2013년부터 매해 봄과 가을 개학기, 학교 주변 불법 옥외광고물 일제정비를 꾸준히 실시해 왔다. 그 결과 간판, 현수막, 벽보 등 총 1만9413건을 정비하고 406건은 이행강제금 부과 처분을 내렸다. 

정문헌 구청장은 “학생들에게는 안전한 통학 환경을, 주민에게는 편안한 보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불법 광고물 정비를 지속해서 추진하고 주민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