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더 맑은 서울 2030’ 발표
오세훈 서울시장, ‘더 맑은 서울 2030’ 발표
  • 문명혜
  • 승인 2022.09.29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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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절반 감축…총 3조 8000억원 투입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더 맑은 서울 2030’을 발표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더 맑은 서울 2030’을 발표하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 ‘더 맑은 서울 2030’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오세훈 시장이 2007년 ‘맑은서울 2010’ 발표 이후 15년 만에 기존 대책보다 더 강화되고 세밀해진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이번 종합대책은 그동안 서울시의 다양한 노력에도 여전히 사각지대로 남아있는 공해 유발 경유차 퇴출에 속도를 내고, 난방시설, 공사장, 소규모 사업장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생활 주변의 다양한 시설에 대한 관리를 보다 촘촘히 하는데 방점을 뒀다”면서 “이를 통해 시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30년까지 절반으로 줄이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더 맑은 서울 2030’ 종합대책을 통해 서울의 대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뿐 아니라, 2만8000개의 일자리와 8조 4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창출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 맑은 서울 2030’은 3대 추진방향, 11개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3대 추진방향은 △사각지대 경유차의 조속한 저공해차 전환 △공해차 운행제한 서울전역 확대 △삶의 현장 곳곳에서 깨끗한 공기 체감이다.

여기엔 2030년까지 총 3조 8000억원이 투자된다.

서울시가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위해 현재 5등급 차량만을 대상으로 하는 운행제한을 전국최초로 4등급 경유차로 확대한다.

현행 5등급에서 2025년부터 4등급 경유차의 녹색교통지역(사대문 안) 운행을 제한하고, 2030년에는 서울 전역으로 운행 제한을 확대할 계획이다.

4등급 경유차는 2006년 배출가스 기준(유로4)이 적용된 차량으로, 3등급 차량보다 미세먼지 발생량이 6배 가까이 많다. 현재 서울에 저공해 조치가 되지 않은 4등급 경유 차량은 8만1139대에 이른다.

시는 경유차의 저공해차 전환에도 속도를 낸다.

배달용 오토바이(3만3400대)는 2025년까지, 경유 마을버스 457대와 택배 화물차(6100대)는 2026년까지 모두 전기차로 교체한다. 경유 청소차(2373대)는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저공해차로 전환할 방침이다. 전환대상은 총 4만5000여대다.

지하철 객실에는 공기질 개선장치를, 시내 전체 어린이집에는 2026년까지 공기질 자동측정기를 설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