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대통령 비속어 사용 잘못, 외교 중 대통령 흔들기 국익에 도움 안돼
사설 / 대통령 비속어 사용 잘못, 외교 중 대통령 흔들기 국익에 도움 안돼
  • 시정일보
  • 승인 2022.09.29 13:30
  • 댓글 0

[시정일보] 미국을 방문했던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이 일파만파로 치닫고 있다. 물론 개인적 대화라고는 하더라도 더군다나 외교 무대에서 일국의 대통령이 한 말이라고는 귀를 의심케 하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실은 “사적 발언을 외교적 성과와 연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이는 궁색하기 그지없다. 뒤늦은 대통령실 해명이 전혀 설득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너무 늦게 나와 그 효과가 반감된 것 또한 사실이다.

외국에서도 윤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이 동맹국을 폄하했다는 외신보도가 쏟아지며 망신을 당하고 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에 대해 “1억달러를 글로벌펀드에 공여하기로 한 데 대해 거대 야당이 승인해주지 않고 날리면 나라의 체면이 서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함께 이동 중이던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전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런데도 무려 10여 시간이 지나서야 뒷북 해명에 나선 것은 중대한 외교적 실책이 아닐 수 없다.

윤 대통령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한국의 글로벌펀드 1억달러 공여 확대를 밝힌 것과 관련, “국제사회와 함께 연대하고 행동하겠다”면서 국회 협력을 요청했다.

이 논란에 대한 김은혜 홍보수석의 해명처럼 야당을 비하하고 어찌 여소야대의 상황에서 협치를 요청한다는 것인지 우리는 말문이 막힐 따름이다.

국제무대에서 대통령의 언어는 국격과 직결된다. 대통령의 언행은 누가 보든 보지 않든 간에 언제 어디서나 정제되고 품위가 있어야 하는 것은 상식이다.

그러므로 대통령은 어떠한 경우라도 항상 국가의 대표에 걸맞은 품격으로 품위 있고 정제된 언어 구사를 위해 각별히 유의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이번 일에 대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조차 “만약에 우리 국회를, 우리 야당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야당은 최악의 외교참사로 규정하며 대통령 사과와 외교라인 경질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미, 한·일 회담 과정에서 어설픈 조율과 발표로 혼선을 빚은 것도 모자라 이번 사태까지 초래한 외교 라인에 대한 문책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번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이나 홍보부석이 나서 발언 내용을 호도하는 듯한 어설픈 해명으로 논란을 키울 것이 아니라, 윤 대통령이 직접 국회와 국민에 대한 진솔한 사과로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것이 그 정도라 생각된다.

정치권은 이번 논란을 계기로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도 잘못이지만, 외교중 대통령 흔들기는 결코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직시, 외교 문제를 정쟁 대상으로 삼지 않는 의식의 정상화가 절실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