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22일간의 제276회 제1차 정례회 마쳐
용산구, 22일간의 제276회 제1차 정례회 마쳐
  • 양대규
  • 승인 2022.10.07 18:46
  • 댓글 0

용산구 의용소방대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총 17건 처리
용산구의회(의장 오천진) 제276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함대건 예결위 부위원장이 결산심사결과를 말하고 있다
용산구의회(의장 오천진) 제276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함대건 예결위 부위원장이 결산심사결과를 말하고 있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용산구의회(의장 오천진)는 10월7일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22일 간의 제276회 제1차 정례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정례회는 9월16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9월19일부터 10월6일까지 상임위원회 활동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으로 이어졌으며, 10월7일 제2차 본회의를 통해 폐회했다.

처리한 안건은 ▲용산구 의용소방대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성철의원대표발의,원안가결) ▲용산구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등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미재의원대표발의,수정가결) ▲용산구 2021회계연도 결산 승인요구안(원안가결) ▲용산구 2021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요구안(원안가결)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사업예산안(수정가결) ▲용산구 골목상권 공동체 육성 및 활성화 지원 조례안(원안가결) ▲용산구 일자리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수정가결) ▲용산구 구유재산 및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 ▲용산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 ▲2022년도 용산구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변경안(원안가결) ▲용산구 공유재산관리계획(수시분)안(원안가결) ▲서울 용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민간위탁 재위탁 동의안(원안가결) ▲용산구 공공시설의 개방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함대건의원대표발의,부결) ▲용산구의회 결산검사위원의 선임·운영 및 실비보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 ▲용산구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 ▲용산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원안가결) ▲용산구의회 업무추진비 사용 및 공개 등에 관한 규칙안(원안가결)으로 총 17건이다.

2021 회계연도 결산의 경우 전년도 세입이 5% 증가했고, 세출의 경우 14% 감소했으며, 예비비 일반회계는 11억원의 잔액이 발생했다. 추가경정예산안의 경우 용문시장 현대화 사업 등 구민 복리 중심으로 심사의 중심을 뒀고, 일반회계 감액 2건과 증액 3건 조정 및 특별회계 감액 1건과 증액 1건을 조정했다. 감액은 예비비 편성에서 이뤄졌다.

한편, ▲용산구 공공시설의 개방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함대건 의원과 김성철 의원의 토론이 진행됐다.

김성철 의원은 “공공시설의 개방이 보조금을 지급하는 당원들의 집회 장소로 사용될 우려가 있고 해당 조례는 상위법에 근거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사안으로 조례 규정이 적합하지 않다” 며 반대의사를 표시했다.

함대건 의원은 “해당 조례와 같은 공공시설 개방 및 이용은 구민 편의 차원에서 객관적으로 규정돼야 한다”며 찬성의사를 표시했다.

해당 안건은 참석 의원들의 거수 투표로 진행돼 찬성 6명, 반대 7명으로 부결됐다.

용산구의회 오천진 의장은 “긴 회기 동안 결산과 추경예산안 등 안건들의 처리를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친 동료의원님들과 원만한 회의 진행에 협조해준 집행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라며 “집행부는 소극행정을 벗어나 더욱 현장 중심의 민원처리를 위해 발로 뛰는 민선 8기의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