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대장동 사건 등 실체적 진실 명명백백히 밝혀야
사설 / 대장동 사건 등 실체적 진실 명명백백히 밝혀야
  • 시정일보
  • 승인 2022.10.27 13:20
  • 댓글 0

[시정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선자금 의혹으로 번지고 있는 대장동 의혹을 규명하자며 특검을 전격적으로 제안했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을 갖고 “저는 불법 대선자금은커녕 사탕 하나 받은 것도 없다”면서 “대통령과 여당은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과 관련된 특검을 즉시 수용하라”고 했다. 아울러 특검 수사 범위에 윤석열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문제 등도 포함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이는 검찰이 자신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해 구속되는 등 불법 대선자금 수사로 위기에 몰리자 물타기를 하려는 모양새로 보이고 있다.

야당은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체포와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에 정치탄압이라면서 총력 방어전을 선언했다. 하지만 검찰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지난해 4~8월 대장동 투자자 남욱 변호사가 현금 8억여 원을 건넸다는 다수의 진술, 전달 시기·장소·액수를 적은 메모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야당의 주장이 머쩍게 됐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받은 돈이 결국 대선 경선 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고 의심하고 있다. 더군다나 법원이 체포영장을 발부했다는 것은 검찰 수사 내용이 상당히 소명이 됐다는 의미이다.

이 대표는 핵심 측근의 불법 혐의가 국정 혼란을 불렀다면 특검을 주장하기 전에 대국민 사과부터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싶다. 이 대표와 관련된 의혹은 성남 백현동 개발 특혜를 비롯 성남FC 후원금,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기업의 변호사비 대납 등 수많은 의혹들로 지금 검경이 수사 중에 있다.

무엇보다 야당이 대장동 사건 수사를 정치 보복이라고 말하는 것은 민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이는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그것도 민주당 내부에서 제기된 의혹들이기 때문이다. 이제 와서 야당 탄압 프레임을 씌워 특검 도입을 주장하는 것은 자가당착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의혹들은 대부분이 대선후보 경선 당시 민주당 내부에서 제기된 것으로 검찰이 없는 사실을 억지로 만들어 냈다고 할 수 없는 이유이며 또한 자신의 최측근의 문제를 이 대표가 전혀 몰랐다고 믿을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작금에 서민 경제가 불안하고 국제 정세가 엄중한 시기에 정쟁을 멈추고 민생에 집중하는 최적의 방식은 무엇보다 신속하고 엄정한 검찰 수사를 하는 것이며 검찰 또한 정치적 오해를 받지 않도록 오직 증거와 법리에 입각, 대선 과정에서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던 그 실체적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정략적 분위기 전환을 노리는 특검 카드는 거두는 게 국민과 민생 정치에도 옳은 길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