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곳곳에 '다기능 스마트폴' 추가 설치
구로구 곳곳에 '다기능 스마트폴' 추가 설치
  • 정칠석
  • 승인 2022.11.20 09:40
  • 댓글 0

안양천, 고척스카이돔, 푸른수목원 등 8곳
보안등, CCTV, 공공와이파이 등 구축

[시정일보] 구로구(구청장 문헌일)는 스마트 기술과 행정 분야의 인프라를 통합해 주민 편의와 도시경관을 증진코자 관내 곳곳에 다기능 스마트폴을 추가 설치한다.

스마트폴은 가로등, 보안등, 폐쇄회로(CC)TV 등의 인프라와 공공와이파이,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하나의 기둥에 결합한 최첨단 장비다.

구는 주민들이 많이 찾는 안양천 산책로 5곳, 고척스카이돔, 푸른수목원, 구로디지털단지 등 8곳에 내년 2월까지 다기능 스마트폴을 확충할 계획이다.

다기능 스마트폴에는 재난안전, 방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목적 CCTV를 비롯해 미세먼지, 기온, 습도 등 날씨 정보를 알려주는 전광판, LED 보안등, 보안등 점등 시 활용되는 풍력발전기, 공공와이파이, IP 비상벨 등이 구축된다.

서울시 ‘스마트서울 통신인프라 확충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안양천 1곳에는 드론스테이션을 탑재하고 자율비행 관제시스템도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이는 안양천 범람, 사람 접근이 불가한 지역, 행사 개최 등의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촬영하고 저장영상을 확보할 수 있다. 구는 주민 만족도, 운영 효율성 등을 종합 평가해 매봉산, 개웅산, 도림천 등 다중 이용 장소에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이처럼 구로구는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행정 서비스를 선보이며 첨단산업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2019년에 시작한 스마트폴 구축 사업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설치로 그 사업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가로등 스마트폴’ ‘CCTV 스마트폴’ ‘통합안전 스마트폴’ ‘다기능 스마트폴’ 등 총 161개의 구로형 스마트폴을 운영하고 있다.

구는 서로 다른 기능을 지닌 장비들을 하나의 기둥에 통합함으로써 도시 경관을 개선하고 인프라 구축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내다본다. 스마트 기술을 결합한 인프라로 재난, 안전, 복지,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행정 서비스 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폴 확대로 주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해진 삶을 체감하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첨단 기술을 활용해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