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한국무역협회, ‘오픈 이노베이션’ 참가 기업 모집
강남구-한국무역협회, ‘오픈 이노베이션’ 참가 기업 모집
  • 신대현
  • 승인 2023.02.01 15:36
  • 댓글 0

행정 서비스에 도입할 기업의 우수 아이디어ㆍ기술 공모
민관협력 오픈 이노베이션 개최 안내 포스터.
민관협력 오픈 이노베이션 개최 안내 포스터.

[시정일보 신대현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는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오는 17일까지 ‘오픈 이노베이션’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강남구 오픈 이노베이션’은 강남구 행정의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기업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스마트 기술을 발굴하는 공모전으로, 기업의 아이디어ㆍ시스템ㆍ제품을 실제 행정에 도입해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주민생활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여기서 ‘오픈 이노베이션’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외부에서 조달하는 한편 내부 자원을 외부와 공유하면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모집 분야는 스마트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행정 전 분야로 △행정ㆍ민원 △안전ㆍ재난 △교통 △복지ㆍ생활 △에너지ㆍ환경 △관광 △데이터분석 △스마트팜 △워킹스페이스 등이다. 주요 사업의 예시로는 △인공지능 기반 민원상담 △스쿨존 통행안전시스템 △독거노인 케어시스템 △인공지능 기반 대형 폐기물 쓰레기 배출시스템 △주요 관광지 ARㆍVR 체험 등이 있다.

구는 1차 서류 심사를 통해 10개사를 선정한 후 기업이 참가자들에게 서비스나 제품 등을 소개하는 행사인 ‘데모데이(Demo day)’를 개최해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 기업에게는 기술 실증 기회를 제공하고 전시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협업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17일까지 이노브랜치(innobranch.com)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무역협회(6000-5171 또는 5849)로 문의하면 된다.

조성명 구청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기업의 우수한 아이디어 및 제품, 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행정 분야에 접목해 혁신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최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주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