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소통으로 달궈진 1분기 광진구 정례조례 성료
이색 소통으로 달궈진 1분기 광진구 정례조례 성료
  • 정응호
  • 승인 2023.02.24 15:40
  • 댓글 0

‘소통 토크콘서트’ 열고 ‘나의 다짐 선언서’로 후배들과 공감 형성
지난 23일 1분기 직원 정례조례에서 인사말을 건네고 있는 김경호 구청장.
지난 23일 1분기 직원 정례조례에서 인사말을 건네고 있는 김경호 구청장.

[시정일보 정응호 기자] 민선8기 소통행정을 펼치고 있는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새해 첫 정례조례에서 직원들과 구정 철학을 공유하며 화합의 시간을 보냈다.

지난 23일 구 간부들을 비롯한 직원 400여명이 모여 구청 대강당을 가득 채웠다. 이날은 직원들 간 ‘내부 소통’을 목표로 개회식과 간부의 다짐 선언, 소통 토크 콘서트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먼저 구 간부들이 ‘나의 다짐 선언서’를 낭독하며 포문을 열었다. 이번 선언서는 후배 직원들이 바라는 간부 공무원의 모습을 담아 더 큰 의미가 있었다. 선배 공직자로서 관행적 악습을 타파하고 존중과 배려, 공정하고 활기찬 조직문화 조성에 솔선수범할 것을 약속했다.

이어서 김경호 구청장이 “좋은 친구 여러분, 반갑습니다!”라는 정겨운 인사말과 함께 소통을 시작했다. 후배 직원들과 눈을 맞추고 “직원 모두의 노력으로 고질적인 민원들이 하나씩 해결되고, 12년 만에 종합청렴도가 2등급으로 향상하는 등 값진 변화들이 이뤄지고 있다”며 “더욱 책임감을 갖고 성심껏 소통하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다음 순서로 전문강사의 진행 하에 ‘소통 콘서트’가 진행됐다. 이 중 ‘뉴퀴즈온더 광진’이라는 코너가 마련돼 직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활용해 광진구 관련 퀴즈를 함께 풀어보고, 우승자에 대한 시상도 이어졌다. 야심 차게 준비한 ‘돌직구 대화방’에서는 분위기가 더욱 고조됐다. 실시간 채팅을 통해 조직에 바라는 점과 질문사항을 자유롭게 나눴다.

김 구청장은 “워라밸 보장해주세요”, “구내식당이 더 맛있으면 좋겠습니다”, “악성민원으로부터 보호해주세요”라는 MZ세대 직원들의 과감한 요구사항에도 솔직하게 답변하며 쌍방향 소통을 이어갔다.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 화기애애하게 웃고 떠든 직원들은 한껏 가까워진 모습이었다.

직원들은 “선배분들이 조직문화 개선에 적극 나서주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정례조례 하면 딱딱한 행사로 인식됐는데 청장님이랑 동료들과 즐겁게 소통하며 놀다 가는 기분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구는 지난해 민선8기 첫 정례조례에서도 팝페라 콘서트를 겸해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구는 소통을 앞세우는 정책 기조에 맞춰 앞으로도 활기찬 조직문화를 조성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