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도시발전’ 본격 드라이브
양천구, ‘도시발전’ 본격 드라이브
  • 정칠석
  • 승인 2023.03.02 17:11
  • 댓글 0

'총괄건축가' 도입, 도시건축 디자인 차별화
도시발전추진단, 안전진단 자문단과 시너지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양천구 총괄건축가’ 제도를 새롭게 도입, 도시건축디자인 정책수립 및 사업 기획·운영 등 전 과정에 민간전문가를 활용해 양천구만의 차별화된 도시환경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양천구 총괄건축가’는 공공건축, 도시계획 사업의 기획, 설계 단계부터 시공·운영까지 모든 단계에 참여하며 통합적 관점에서 조정, 자문을 통해 유기적이고 짜임새 있는 공공사업이 추진되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이를 위해 구는 도시공학박사이자 도시개발 전문 건축가인 윤영건 건축사를 위촉해 운영하고 있다.

윤영건 건축사는 “도시건축가로서 전문성과 역량을 십분 발휘해 양천구의 미래를 이끌어갈 품격 있는 도시계획이 현실로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구는 ‘도시발전추진단-총괄건축가-공동주택 안전진단 자문단’의 삼각편대를 완성하며, 시너지효과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도시발전의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다.

‘총괄건축가’를 주관하는 구청장 직속 ‘도시발전추진단’은 건설개발과 도시정비 분야의 전문가 나현남 단장을 필두로, 정비사업 단계 및 구역별 다양한 욕구와 과제들을 반영, 지원하는 조력자로서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돕는다.

도시발전추진단은 ‘분야별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실효성 있는 ‘양천형 개발전략’ 수립, 정비사업 대상지별 ‘주민 컨설팅(설명회)’을 통해 투명한 정보 제공, ‘찾아가는 상담실’을 운영해 정비사업 진행 중 발생하는 갈등사항 조정 및 해결방안 모색 등 행정 지원과 더불어 민·관을 유연하게 연결하는 소통창구가 되고자 한다.

아울러 2월 16일 자로 구성을 마친 ‘공동주택 안전진단 자문단’도 재건축, 리모델링을 위한 안전진단 요청 시 현장조사를 거쳐 실시 여부와 결과보고서 적정성 등을 검토해, 공동주택 안전진단 전문성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기재 구청장은 “안전진단 완화 효과로 빨라진 재건축, 재개발 흐름에 발맞춰 속도감 있는 도시발전을 위해 ‘도시발전추진단-총괄건축가-안전진단자문단’ 3트랙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면서 “전문성과 노하우, 사업 추진 역량을 집중해 누구나 살고 싶고, 살기 좋은 양천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