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문화예술·창의체험 협력강사 '학교로'
양천구, 문화예술·창의체험 협력강사 '학교로'
  • 정칠석
  • 승인 2023.03.16 17:21
  • 댓글 0

전문성 갖춘 210명 선발, 초중고교 50곳에 배치
올해로 8년째, '미래교육', '생태환경' 과목 신설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강사 인력풀을 구축해 초·중·고 교육과정을 풍성하게 채우는 ‘2023 문화예술·창의체험 협력강사 지원사업’ 계획에 따라 올해 협력강사 210명을 선발, 관내 50여개 학교에 파견한다.

올해로 8년째를 맞이한 이번 사업은 다양한 과목의 협력강사를 발굴, 학교에 파견해 교과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760명의 협력강사가 선발됐고 320회 이상의 학교 출강횟수를 자랑하며 교사와 학부모, 아이들 모두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다.

금년 최종 선발된 협력강사는 210명이며, 이중 양천구민의 비율은 63.3%로 지역의 인적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미래교육’과 ‘생태환경’ 과목을 신설했으며 국어·미술·음악·체육·창의체험을 포함해 총 7개 과목이 운영된다.

세부 분야로는 스피치·연극, 공예·디자인, 국악·우쿨렐레, 태권도·댄스, 드론·코딩, 원예활동·마을탐방, 마술·전래놀이 등 50여 개다.

운영에 앞서 구는 협력강사를 대상으로 기본소양 함양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달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해누리타운에서 학교 교육현장의 이해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등의 내용으로 워크숍을 실시한 바 있다.

협력강사 지원사업의 수혜대상은 사전신청을 통해 모집된 초등학교 30개교, 중학교 15개교, 고등학교 5개교 총 50여 곳으로, 구는 2억 8000여만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한다.

협력강사진은 해당 학교 파견 수업과 더불어 향후 양천구스마트양천미래교육센터, 방과후과정 등 타프로그램과도 연계해 활용될 예정이다.

이기재 구청장은 “협력강사 지원사업은 학생들에게 질 좋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 사교육비 부담 경감과 더불어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는 뜻깊은 사업”이라면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맘껏 발휘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미래 인재의 꿈이 자라는 교육특구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