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공기관 민간과 공유영역 확장, '지역 활성화 기대'
지방공공기관 민간과 공유영역 확장, '지역 활성화 기대'
  • 양대규
  • 승인 2023.04.22 19:23
  • 댓글 0

지난 18일, ‘지방공공기관 민간협력 강화방안’ 발표...데이터 활용, 해외진출, ESG 인증 지원
지난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광휘 지역경제지원관이 '지방공공기관 민간협력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지방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데이터가 민간 수요에 맞춰 통합적으로 제공됨으로써 국민들이 서비스의 윤택함을 더욱 누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18일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발표한 ‘지방공공기관 민간협력 강화방안’에 따르면 지방공공기관은 민간과 3가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지방공공기관의 공공데이터, 구매ㆍ계약 현황, 특허 및 실용신안 등의 정보가 민간부분에 적극 개방돼 수요자의 정보 활용의 범위가 확장된다.

지난해 11월 기준, 지방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는 2411개이며, 실용신안은 34개이다.

지방 도시철도공사의 경우 출퇴근 시간 혼잡도 등을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화해 교통 이용자의 편의와 주변 상권에 입점할 상인들에게 유익함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지방공공기관과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진출 전문교육과정을 신설해 해외진출의 역량 및 기회를 높인다.

더불어 최근 디지털플랫폼 정부 실현계획 발표 등과 관련해 지방공공기관에서도 기존 알리오와 클린아이 등에 있는 공공기관 데이터를 표준화해 일원화된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관계자는 향후 디지털플랫폼정부계획 수립에 맞춰 지방공공기관 부문에 민간 수요가 높은 데이터 등을 목록화하고 개인 맞춤형 알림 서비스까지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정부는 이러한 민간협력과제 추진실적을 지방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우수 기관을 발굴하고 재정 인센티브도 지원할 계획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지방공공기관이 자원, 경험, 역량을 지역기업 등과 함께 공유하고 활용한다면 지역경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며 “행정안전부는 민간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지방공공기관에 대해 행ㆍ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