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어르신 마음 밭에 행복 씨앗 뿌려요
노원구, 어르신 마음 밭에 행복 씨앗 뿌려요
  • 신일영
  • 승인 2023.05.04 10:35
  • 댓글 0

1인 취약 가구 어르신 대상 마음건강 프로그램 운영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자살 위험군 어르신 총 80명 대상
노원구가 어르신들의 우울증 예방과 자살 예방을 위해 노년층 마음 건강 프로그램 ‘어르신 마음밭 일구기’ 사업을 시작한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어르신들의 우울증을 예방하고 자살 위험성 감소를 위해 노년층 마음 건강 프로그램 ‘어르신 마음밭 일구기’ 사업을 시작한다.

우리나라는 OECD 가입국 중 어르신 자살률이 가장 높으며, 보건복지부 2020년 ‘어르신실태조사’에 따르면 어르신 13.5%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한다. 통계로 볼 때 우울증은 자살과 밀접하게 연관되며 이에 따라 어르신에 대한 심리적ㆍ정서적 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에 구는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어르신 1인 가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로 했다.

대상은 자살위험군 어르신 총 80명이다. 주택관리공단 노원권역 주거행복지원센터와 협력해 임대주택아파트에 거주하는 우울감과 고립감이 많은 어르신을 모집했다. 상ㆍ하반기 4차례에 걸쳐 20명씩 참여한다. 상반기에는 오는 8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하계종합사회복지관과 중계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마음씨앗 △친구씨앗 △활력씨앗 △행복씨앗이라는 주제로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마음씨앗 시간에는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 듣고 싶은 말 혹은 듣기 싫은 말, 내가 잘하는 것, 나의 신체도 그리기 등을 통해 나의 현재의 마음을 살피고 우울증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친구씨앗 시간에는 집에서 키울 수 있는 나만의 반려식물을 꾸미며 심리적, 정서적 편안함을 얻는다.

활력씨앗은 신체활력 증진이 목표다. 밴드 볼 등 다양한 소도구를 활용한 근력 운동 및 감각 개선 훈련, 낙상 예방을 위한 안정화 훈련 등을 통해 삶의 활력을 되찾는다.

행복씨앗 시간에는 뇌활성화 지도 강사가 가르쳐주는 감정표현, 소통 활동을 통해 마음 건강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울 수 있다.

한편 구는 심리상담요원 및 이웃사랑봉사단을 통해 어르신 자살위험군 2941명을 관리하고 있다. 자살위험성 정도에 따라 월 2회~8회 전화나 방문을 통해 정서적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한 이동건강버스를 운영하며 찾아가는 마음건강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검진 후에는 이웃사랑봉사단에 연계하고 고위험군은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전문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작년 이동건강버스를 통해 424명의 어르신이 마음건강 상태를 체크했다.

오승록 구청장은 “2021년 노원구 자살자 중 49%가 60세 이상 어르신으로 어르신에 대한 가족과 이웃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구는 어르신의 마음 건강을 지원하며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