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청 기고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
보훈청 기고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
  • 김현정 주무관(서울북부보훈지원청)
  • 승인 2023.06.22 13:32
  • 댓글 0

김현정 주무관(서울북부보훈지원청)
김현정 주무관
김현정 주무관

[시정일보] 올해는 국가보훈처가 국가보훈부로 승격되고,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 체결 7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이다.

이에 국가보훈부에서는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Amazing 70)’이라는 주제 아래 참전용사의 ‘위대한 헌신’에 감사, ‘자유의 가치’를 국제사회와 공유, 놀라운 성공의 역사를 ‘미래 세대’로 계승하기 위한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였다.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 선정’ 등 유엔참전국 6·25 전쟁영웅을 재조명하고 세계시민주의 실천가이자 드라마 미스터선샤인 ‘유진 초이’역의 실존 인물인 ‘황기환 지사 유해봉환’을 추진하였을 뿐 아니라, 국내 6.25참전유공자에게 명예에 걸맞은 제복을 증정하는 ‘제복의 영웅들’ 사업으로 참전유공자의 위대한 헌신을 기억·예우하고, ‘국내외 참전용사 후손 교류 사업(캠프)’를 추진해 미래세대 간 우정과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계기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구글 코리아와 함께 ‘70년간의 비무장지대(DMZ) 역사·자연·예술 온라인 전시 소통창구(플랫폼)’를 전 세계에 공개하였으며, 6.25전쟁 기념식과 7월 27일 정전협정 체결일 행사를 통해 전세계에 6.25 참전유공자의 위대한 헌신과 우리 국민이 피와 땀으로 만든 놀라운(Amazing) 70년 성공의 역사를 알림으로써 6·25전쟁 당시 우리나라에 파병한 22개 참전국 모두가 대한민국이 70년 만에 이룬 성과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도록 할 계획이다.

이러한 행사들을 통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예우하고 국가의 책임을 다함과 동시에 국민들과 앞으로를 짊어질 우리의 미래 세대들에게 보훈 문화를 전파하는 것이다.

“위대한 헌신, 영원히 가슴에”라는 올해 호국보훈의 달 주제처럼 우리 이웃에 살고 계시는 국가유공자와 그 유가족의 위대한 헌신이 있었음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