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전국 최초 인입선 공용화 시범사업 실시!
강북구, 전국 최초 인입선 공용화 시범사업 실시!
  • 신일영
  • 승인 2023.06.26 13:39
  • 댓글 0

2022 정비실적 평가 ‘상’ 등급 획득, 30억0원 규모 정비물량 확보
강북구는 전국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입선 공용화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전국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입선 공용화 시범사업’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강북구는 도심 위주의 주택밀집도가 높아 전주 일대 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 사업은 전신주에서 건물로 연결된 각통신사 인입구간 케이블을 하나의 선으로 통합해 깨끗하고 쾌적한 거리를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번 시범사업지는 미아동 현대아파트(도봉로 68길 26) 일대다. 

또한, 지난 4월 강북구는 주민 생활안전을 위협하는 전선과 공중케이블 정비를 위한 ‘공중케이블 정비사업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강북구청 주변과 우이동 도선사길, 4.19민주묘지역 인근, 애화학교‧화계초 일대 등 총6개 구역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11월까지 공중케이블 정비에 들어간다.  

올해 과기정통부 공중케이블 2차 중장기 종합계획에 따라 전년도 정비실적과 정비계획 평가에서 ‘상’ 등급을 받아 30억 6000만원 규모의 정비물량을 확보했다.  

여기에 더해, 많은 유동인구로 보행환경에 큰 불편을 느끼는 구청 주변 상업지역의 정비 필요성을 과기정통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한 결과 추가로 선정됐다. 

위 두 개 사업의 정비물량은 6개 구역 약760본 3만1141m와 시범사업지 공용함체 설치 약 100개동 규모다.   

구는 이번 사업에서 정비절차 방식을 개선하는 첫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정비지점 선정부터 사후평가까지 현장참여를 확대하고 정비완료 뒤엔 구역 평가를 실시하여 정비 품질을 높이게 된다. 

이순희 구청장은 “이번 대규모 공중케이블 정비사업의 원할한 진행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며 “성공적인 정비를 통해 안전한 보행환경과 쾌적한 도시로 거듭나도록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