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생생상식 #54 발기부전의 마지막 치료법
건강칼럼/ 생생상식 #54 발기부전의 마지막 치료법
  •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 승인 2023.07.13 12:10
  • 댓글 0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시정일보] 사랑하는 여인과의 잠자리에서 제 기능을 하지 않는 똘똘이의 근무태만을 경험해보면 이만저만 상실감이 크지 않을 수 없다.

심리적인 또는 기질적인 발기부전이 온 것이다.

국내에는 40세 이상의 남성의 약 40%가 발기부전으로 고통받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약 250만명 이상의 발기부전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발기부전의 초기에는 실데나필(비아그라), 타다라필(시알리스), 유데나필(자이데나), 바데나필(야일라), 미로데나필(엠빅스) 등을 복용하면 된다.

이러한 약물이 듣지 않는 발기부전의 중기에는 자가발기주사 치료를 하게 된다.

경구용 약물이나 주사 치료에도 효과를 보지 못 하는 발기부전의 말기에는 발기를 인위적으로 시켜주는 발기보형물 임플란트 수술을 해야 한다.

임플란트 수술은 확실한 발기부전 치료이며, 마지막에 시도하는 수술이다.

문헌에 따르면 1936년에 최초로 발기부전 환자에 대해 음경 임플란트 수술이 시행되었다. 현재는 임플란트가 다양한 크기와 길이로 제품으로 생산되고 있지만 그 당시에는 환자의 늑골에 붙어있는 연골부위를 이용하여 음경해면체에 이식하였다.

이 수술을 처음 시도한 그분의 용기와 열정에 경의를 표한다. 하지만 이때 사용한 늑골의 연골은 딱딱하여 계속 발기된 상태로 있어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하였다. 또 시간이 지나면서 연골은 좌우로 휘어지고 자연 흡수되는 부작용이 발생하였다. 그렇지만 발기부전의 수술적 치료라는 큰 시발점이 되었다.

그후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사용시에는 강하고 평상시에는 자연스러운 탄력성이 있고, 흡수되지 않는 반영구적인 임플란트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었다.

미구구의 마이애미 의과대학에서 1972년 편리한 굴곡형 임플란트가 개발되었고, 이듬해에 스캇 박사에 의해 획기적인 팽창형 임플란트가 나오게 되었다.

발기부전 수술용 임플란트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기능적인 면으로 분류하면 크게 굴곡형과 팽창형의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굴곡형 임플란트

굴곡형은 막대기 형태로 이루어진 임플란트이다.

음경의 발기조직인 해면체에 굴곡형을 이식하여 발기부전을 치료한다.

성관계를 할 때는 음경의 임플란트를 바로 세워서 사용하고, 평상시에는 음경을 좌우 하방으로 구부려 놓는 매우 간편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굴곡형의 장점은 수술 후 통증과 염증 등 합병증 발생률이 낮다.

임플란트의 기계적 고장이 거의 없고, 고장이 나더라도 치료가 간단하다. 그리고 비용은 저렴하다. 수술시간은 30분 정도로 짧고, 빠른 회복 기간이 특징이다.

굴곡형 임플란트는 음경 해면체를 힘있게 늘려주기 때문에 특히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고령의 발기부전 환자에게 특화된 수술법이다.

2) 팽창형 임플란트

팽창형은 2개의 실린더와 저장고 그리고 펌프, 3종류의 조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3조각을 수술을 통해 연결하고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다.

음낭에 이식한 펌프를 작동하면 치골에 위치한 저장고에 있는 생리식염수가 음경해면체의 실린더로 이동하여 발기를 하게 만든다.

성관계가 끝난 후에는 음낭의 단추를 누르면 음경해면체에 있던 생리식염수가 치골의 저장고로 이동하면서 발기가 소실하게 된다.

생리적인 발기와 유사하여 비교적 자연스러운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도 길고, 수술 범위가 광범위해서 합병증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고 비싼 수술비가 단점이다.

굴곡형과 팽창형은 장단점이 서로 다르므로 절대적으로 어떤 것이 더 좋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환자의 연령, 기저질환과 전신상태, 외부 생식기의 형태와 크기, 성생활 빈도, 여명 그리고 경제력 등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를 결정하면 된다.

발기부전 임플란트 수술은 여러 종류의 발기부전 환자에게 적용이 가능하고 수술 후 60~80% 정도의 환자가 만족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진료를 하다보면 비아그라나 시알리스와 같은 약물과 자가발기 주사 치료를 받다가 더 이상 효과가 없으면 성생활을 포기하며 사는 남성이 의외로 많다. 이러한 임플란트 발기부전 수술을 하는 비뇨기과가 그만큼 적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조루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발기유지 장애가 동반된 경우, 음경만곡증 치료의 한 방법으로도 임플란트 수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