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생생상식 #56 조루를 수술하지 않고 먹는 약으로 치료할 수 없을까요?
건강칼럼/ 생생상식 #56 조루를 수술하지 않고 먹는 약으로 치료할 수 없을까요?
  •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 승인 2023.07.27 14:28
  • 댓글 0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시정일보] 37세 남성이 본원에 방문을 했다.

사실 20대부터 조루로 청춘이 얼룩진지 벌써 15년, 정말 괴로움의 연속이였다.

꿈에 그리던 사랑하는 연인을 만나서 곧 결혼할 예정이다.

정말 지금까지 잘 나갔던 연애는 잠자리 이후에는 서먹서먹해 지면서 끝이 나고 말았다.

짐작했듯이 빨리 사정해버리는 조급함, 조루가 문제의 원흉이였다.

지금까지 겪었던 연애 잔혹사를 반복하고 싶지는 않다.

정말 이번에는 조루를 해결하고 난 후 자신있게 여유롭게 편하게 신혼여행을 즐기고 싶다.

이 남성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먼저 진동각 테스트를 하였다.

이것은 조루를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이다.

두 번의 테스트의 평균치는 6.3으로 말초신경의 감각이 아주 예민한 상태였다.

평상시 사정시간은 대부분 3분을 넘어본 적이 한번도 없을 정도로 조루가 아주 심한 상태였다.

여성들은 잘 모를 것이다.

조루증 남성은 사정시간을 연장시키기 위해 당신이 모르는 시간과 장소에서 눈물나는 노력과 수많은 시도를 한다는 것을!

어쨌든 여러 가지 민간요법을 나름대로 적용해 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중의 하나가 콘돔을 여러 장 끼고 성관계를 하는 것이다.

또는 성관계하기 전에 화장실에 가서 몰래 미리 사정을 한번 해 보는 것이다.

이것은 외성기에 대한 성적 자극을 둔하게 하여 말초신경에서 작용하는 사정반사를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뇌에서 작용하는 성적 흥분이 정신적으로 진정되어 중추신경에서 작용하는 사정반사를 지연시킬 수 있다.

이도저도 되지 않으면 용기를 내서 약국을 가는 것이다.

그곳에서 일명 ‘칙칙이’를 구입하는 것이다.

이것은 리도카인 또는 프릴로카인의 마취제 성분이 포함된 크림 또는 스프레이다.

귀두와 음경몸통에 사용하는 국소마취제로서 감각을 둔하게 하여 사정시간을 연장시킨다. 보통 성관계하기 30분전에 사용하며 약 80% 정도에서 효과를 본다.

그런데 더 오래 하고 싶은 욕심에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음경의 감각이 사라져 버린다. 문제는 감각이 너무 마비가 되면 삽입한지도 모르고 성적 흥분이 없어져 버린다.

민간요법도 통하지 않고, 일명 ‘칙칙이’도 소용이 없으면 드디어 비뇨기과를 방문하게 된다.

병원에 오게 되면 조루 검사와 함께 1차적으로 약물치료를 시작한다.

신경계에 작용하는 경구용 약물을 사용한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성적 흥분을 진정시키는 약물과 말초신경계에 작용하여 외성기 감각을 둔화시키는 약물이 있으며 성분은 다음과 같다.

파로세틴(paroxetine), 서트랄린(sertraline), 푸로세틴(fluoxetine), 시타로프람(citalopram), 쓰시탈로프람(escitalopram), 클로미프라민(clomipramine), 다포세틴(dapoxetine) 등이 있다.

아쉽게도 이 다양한 성분 중에 현재 시판되고 있는 조루용 경구약물은 클로미프라민(clomipramine), 다포세틴(dapoxetine) 두 가지가 있다.

나머지는 정신과용 약제이다.

1) 클로미프라민(clomipramine)

삼환상 항정신성(tricyclic antidepressant) 약물로 개발된 조루 치료제이다.

복용법은 일반적으로 3가지가 있다.

첫째, 매일 복용법이다.

25mg을 매일 복용하면 70%, 50mg을 매일 복용하면 83%에서 사정지연 효과가 있다.

둘째, 8주 복용법이다.

관계하기 전에 50mg을 8주 동안 복용하면 58%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셋째, 필요시 복용법이다.

성관계 하루 전에 25mg을 필요할 때만 복용하면 사정시간이 2~8분 연장된다.

일반적으로 성관계 2~6시간전에 15mg을 복용한다.

2) 다포세틴(dapoxetine)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재(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의 약물로 개발된 조루 치료제이다.

복용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매일 복용법이다.

둘째, 12주 복용법이다.

사정조절능력이 60%까지 개선된다.

첫째, 필요시 복용법이다.

성관계 1~3시간전에 1정(30mg)을 복용한다.

효과가 없을 경우 60mg으로 증량한다.

이러한 약물은 피로, 무력증, 수면장애, 식욕부진, 위장장애, 설사, 오심, 구토, 사정액 감소, 성욕 및 쾌감 감소 등의 부작용이 있다.

조루치료용 약물은 복용시 효과를 보지만 중단하면 다시 원상복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조루는 사정습관 장애이므로 약물 복용시에는 조루 습관을 개선하는 심리적 그리고 행동적인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