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재난‧재해복구 ‘이상무’…총 322억 재원 확보
동작구, 재난‧재해복구 ‘이상무’…총 322억 재원 확보
  • 전주영
  • 승인 2023.07.25 11:30
  • 댓글 0

폭우‧화재 등 재난상황 발생 시 즉시 투입… 외부재원은 88.3억
박일하 동작구청장이(사진 우측) 지난 11일 상도3동 성대시장 인근 가정 집에서 직원들과 차수판을 설치하고 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여름철 집중호우 등 재난‧재해 상황에 대비해 재해‧재난목적예비비, 재난기금 등의 재원을 총 322억원 편성했다.

이는 폭우, 감염병, 화재 등 자연재해 방지‧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 본예산과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확보한 것으로, 올해 구는 재난상황이 발생할 경우 △재해‧재난목적예비비 223억 △일반예비비 78억 △재난관리기금 21억원 등을 즉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급변하는 기후 환경에 대비해 일반예비비와 별도로 재해‧재난목적예비비를 전체 예산의 2.4% 편성했고 앞으로도 자연재해 예방 및 복구를 위해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재난 관련 특별교부세, 특별조정교부금 등 외부재원을 총 23건, 88억3000만원을 확보했다.

그중 하절기 재난 대응 목적으로 확보한 외부재원은 △하수관로 준설, 배수체계 개선 등 수해 예방 사업비 27억 △그늘막 설치 등 폭염 대책 사업비 4억원이다.

향후에도 수해 및 폭염, 폭설 등의 시기별 선제적 대응을 위해 외부재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기후변화로 이상 기후의 빈도와 강도가 빠르게 증가하는 만큼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재난관리와 대응 방식을 체계적으로 작동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