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폭염·침수 취약계층 추가 지원
동작구, 폭염·침수 취약계층 추가 지원
  • 전주영
  • 승인 2023.08.04 12:05
  • 댓글 0

에어컨‧식비‧생필품 등 긴급복지지원 이어 동작구형 추가 지원
박일하 동작구청장이 지난달 7일 폭염취약계층 가구를 방문해 의견을 듣고 있다..JPG
박일하 동작구청장(사진 우측)이 지난달 7일 폭염취약계층 가구를 방문해 의견을 듣고 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여름철 집중호우와 폭염으로 어려움 겪는 취약계층을 위해 긴급복지 지원에 이어 추가 지원 등 총력을 기울인다.

긴급복지지원제도는 실직, 질병, 자연재해 등 위기상황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에 긴급생계비와 의료비, 주거비, 교육비 등을 신속하게 지원해주는 제도다. 국가형과 서울형으로 나뉜다.

구는 지난 6월말 기준 국가형 긴급복지지원을 받지 못 한 관내 중위소득기준 100% 이하인 443가구를 대상으로 3억2000여만 원의 서울형 긴급복지지원을 완료했다.

특히 구비를 별도로 자체 편성해 지난달 중순까지 폭염 및 침수피해가구를 대상으로 동작구만의 추가 지원에 나섰다.

먼저 폭염에 취약한 저소득 어르신, 아동·청소년 가구 96가구에 벽걸이에어컨, 냉방용품 등을 지원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구청과 동주민센터에서 추천한 침수피해 저소득층 가구에 식비 45만원, 식료품 및 생필품 꾸러미, 여름용 이불 등을 제공했다.

향후 구는 취약가구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 추진해 필요 시 동작구형 긴급복지지원을 추가 진행할 계획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기후변화로 폭염과 집중호우 일수가 늘어나는 만큼 취약가구를 위한 맞춤형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복지사각지대 없는 동작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