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관악구 고독사 예방협의체' 구성
관악구, '관악구 고독사 예방협의체' 구성
  • 전주영
  • 승인 2023.08.07 18:15
  • 댓글 0

지역사회 고독사 예방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운영 선도
관악구가 고독사 예방과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민관 협력체계인 '관악구 고독사 예방협의체'를 구성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고독사 예방과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민관 협력체계인 ‘관악구 고독사 예방협의체’를 새롭게 구성하고, 안전한 복지공동체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관악구 고독사 예방협의체는 총 23명으로 관악구, 관악구보건소, 관악경찰서, 관악소방서, 종합사회복지관,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관악구지회, 임대아파트 관리소장 등 민관 유관기관의 주요 인사로 구성됐다.

고독사 예방과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개최했던 첫 회의에서는 위촉장 수여, 민간 공동위원장 선출, 관악구 고독사 예방사업 현황 보고와 함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자유로운 정책 건의와 토의가 이뤄지기도 했다.

이날 위원들은 고독사 예방협의체 구성에 대한 필요성에 뜻을 모으며 참여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또한, 임대아파트 엘리베이터 LED 모니터에 이웃에 대한 관심 유도와 위기가구 발견 시 신고 방법 등을 담은 관악구 위기가구 발굴 홍보영상 송출을 결정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회의에 참석한 서울시복지재단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 이수진 센터장은 “민관이 협력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위기가구 발굴에 좋은 성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구는 8월 중 고독사 예방협의체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실시해 민관 협력체계를 다시 한번 다지고, 고독사 예방에 관한 의견 수렴과 사업 발굴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인구,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고독사가 중요한 사회문제로 떠올랐다”며, “협의체 위원들의 활발한 토론으로 관악구의 특성이 반영된 ‘관악형 고독사 예방사업’을 도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