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여성안심귀갓길 '스마트 보안등' 설치
종로구, 여성안심귀갓길 '스마트 보안등' 설치
  • 양대규
  • 승인 2023.08.24 16:16
  • 댓글 0

오늘 11월까지 성균관로5길 및 혜화동 일대 한옥형 스마트 보안등 설치
종로구 혜화동 일대에 설치된 한옥형 '스마트 보안등'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여성안심귀갓길 구역으로 지정된 관내 성균관로5길 및 혜화동 일대 총 381개소에 오는 11월까지 한옥형 ‘스마트 보안등’ 설치를 추진한다.

범죄 예방 및 밝고 쾌적한 야간 귀갓길 조성을 위함으로 휴대전화 ‘안심이 앱’의 안심귀가 모니터링 서비스와 연계해 안전함을 배가시킨 점이 돋보인다.

보행자가 앱에서 안심귀가 모니터링 서비스를 실행하고 스마트 보안등 근처를 지나면 조명 조도가 자동으로 밝아져 어두운 밤길을 환히 밝혀준다.

사고나 긴급 상황 시에는 ‘안심이 앱’ 내 긴급신고 메뉴를 누르면 종로구 통합관제센터로 즉시 신고되며, 신고자 인근 보안등이 깜박거려 출동 경찰관이 위치를 더욱 빠르게 파악 가능하다.

스마트 보안등 관리 부서에서도 PC와 휴대전화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보안등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선제적 정비가 가능하다는 장점 또한 지녔다.

한편 구는 본 사업을 추진하며 혜화동이 주요 관광지와 인접해 있으며 각종 문화관광자원 또한 풍부하다는 고려해 ‘한옥형 디자인’으로 개량하는 방안을 택했다. 이로써 거리 미관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수면 방해 같은 주민 빛 공해 피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오후 11시부터 오전 5시까지 심야시간대에는 보안등 밝기를 50% 하향 조절하는 세심함을 보이기도 했다.

정문헌 구청장은 “오는 11월까지 혜화동 일대 스마트보안등 설치를 완료하고 안전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본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며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꾸준히 강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