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인구 확보, ‘고향올래 사업’ 21곳 선정
생활인구 확보, ‘고향올래 사업’ 21곳 선정
  • 양대규
  • 승인 2023.08.28 09:00
  • 댓글 0

6개 시책으로 구성, 비수도권 지자체 중심으로 신청 접수 받아...특교세 100억원 지원
전국 인구감소지역 분포도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정부가 인구감소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체류형 생활인구 확보를 위해 ‘고향올래 사업’에 참여할 21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공모는 △두 지역 살아보기 △로컬유학 생활인프라 조성 △은퇴자 공동체마을 조성 △청년 복합공간 조성 △워케이션 △자율사업 등 6개 시책으로 구성했다.

먼저 ‘두 지역 살아보기’에는 강원 춘천, 전남 고흥 등 4곳이 선정됐다. 앞으로 여가ㆍ휴양 등으로 지역과 관계를 맺는 생활인구가 추가적인 생활 거점을 확보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로컬유학 생활인프라 조성’에는 강원 인제, 전북 김제, 전북 진안이 선정됐다. 도시에서 로컬학교로 이주한 학생과 가족이 지역에 정착하도록 거주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전북 진안에서는 주택 신축 등에 지자체가 나서 인프라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은퇴자 공동체마을 조성’에는 제주 한 곳이 선정됐다. 은퇴자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타 지역에서 전원 생활 등의 기회를 제공해 지역 활성화로 연계되도록 할 계획이다.

‘청년 복합공간 조성’ 분야에는 충북 증평, 경북 청도 등 4곳이 선정됐으며, 청년층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일자리와 주거시설 제공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워케이션’은 근무 외 시간에 해당 지역 체험 및 관광이 가능한 특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사무시설도 구축함으로써 간접적인 업무체험까지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자율과제’ 분야에는 강원 정선, 충남 청양, 경북 구미가 선정됐으며 지역 특색을 반영한 거주시설과 지역 탐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비수도권 지역에 체류형 생활인구 유입을 목표로 지자체로부터 신청 접수를 받았으며, 선정된 지자체에는 총 100억원의 특교세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많은 지역에 생활인구가 유입되어 지역의 활력이 되살아나고, 숙박ㆍ외식 등 관련 사업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