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신규 소각장 신설 ‘구민과 강력저지’
마포구, 신규 소각장 신설 ‘구민과 강력저지’
  • 양대규
  • 승인 2023.09.04 23:00
  • 댓글 0

서울시 지난달 31일 최종 결정고시
박 구청장 '기존 자원회수시설 기능 강화', '전처리시설 확대 적용' 등 서울시에 제안
37만 구민 행복추구권 위해 적극 대응할 것 밝혀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4일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서울시가 신규 소각장 신설 부지를 마포구 상암동 현 자원회수시설 인근으로 최종 선정함과 관련해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한 치의 물러섬도 없을 것임을 밝혔다.

4일 마포자원회수시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구민의 행복추구권과 건강권을 제외하고는 현 시점에서 어떠한 다른 협상도 있을 수 없다”고 단호한 반대 의지를 피력했다.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시행에 대비해 서울시는 지난 1년여간 입지선정위원회의 타당성 조사와 환경부 적정성 평가를 거쳐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인근을 최종 부지로 선정했다.

지난달 17일에는 오세훈 시장이 선정지 인근 주민대표들과 간담회를 갖는 자리도 가졌다. 서울시는 신규 소각장 선정지에 1000억원 규모로 주민 편의시설을 건설하고 세계 최고수준의 오염방지 설비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박 구청장은 “서울시와 마포구는 충분한 협의 과정이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그간 구는 자구책으로 생활폐기물 성상분석을 통해 쓰레기의 64%이상이 재활용 가능함을 확인했고, 쓰레기 전처리로 폐기물의 80%가량이 감량 가능함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화학성분 등이 다량 포함된 쓰레기를 소각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발열량은 높아지나 기존 소각장의 개보수도 없이 신규로 증설하는 것은 행정편의주의의 입각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모습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모습

박 구청장은 “현재 마포자원회수시설의 소각 기능은 78%에 그치는 반면 경기도 등 민간 소각장은 시설 개보수로 소각 기능을 100%이상 끌어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존 광역자원회수시설 4곳의 쓰레기 소각기능을 최대화하고, 마포구 소각제로가게 및 전처리 시설을 전국으로 확대 적용하면 신규 소각장 설립은 불필요하다는 게 구의 입장이다.

구는 앞으로 현 자원회수시설에 대한 폐기물 성상분석을 강화해 불량한 쓰레기 배출의 경우 반입 금지 등의 조치와 함께 구민들과 감사원 감사 청구 등에 나서 이번 사태에 대해 물러섬없이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