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노선도 40년 만에 변경
서울 지하철 노선도 40년 만에 변경
  • 문명혜
  • 승인 2023.09.19 13:29
  • 댓글 0

국제 표준 8선형 적용, 많은 노선과 환승역 쉽게 인지…최종 디자인 올해 말 발표
서울시가 새로 개선한 지하철 노선도.
서울시가 새로 개선한 지하철 노선도.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의 지하철 노선도가 40년 만에 바뀐다.

서울시는 시각ㆍ색채ㆍ디자인ㆍ인지ㆍ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만든 새로운 ‘서울시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을 공개했다.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을 뚜렷이 구별되는 색으로 표시하고 환승역은 탑승하려는 노선을 따라 경로를 알 수 있게 신호등 모양으로 구분해 표기한다.

관광객을 위해 공항, 바다, 강 등 주요 지리 정보도 넣는다.

개선노선도는 18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지하철 노선도 관련 굿즈(상품)와 함께 정식으로 공개됐다.

최종 디자인은 시민과 다양한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말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 지하철 노선은 1980년대 4개 노선(106개 역)에서 2000년대 9개 노선(338개 역)을 거쳐 현재 23개 노선(624개 역)으로 계속 늘었다.

앞으로 2025년까지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 등 총 10개 노선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등이 신설될 예정이다.

하지만 노선도는 1980년대 형태를 유지한 채 노선만 추가된 다양한 형태로 혼용되고 있어 추가 확장 노선을 적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노선 위치를 알기 어려운 형태(각도가 다양한 다선형 형태), 일반역과 잘 구분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ㆍ강ㆍ바다 등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지 부족, 역번호 표기 부재 등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았다.

이번에 새로 만든 노선도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인 8선형을 적용했다.

1933년 헨리 벡이 영국 런던 지하철에 처음 적용한 8선형 디자인은 수평ㆍ수직ㆍ45도 등 대각선과 직선만 허용해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8선형과 함께 원형 형태의 2호선 순환선을 중심에 두고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을 적용해 이용자가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일반역과 동일한 형태의 태극 문양으로 혼용되는 환승역은 신호등 방식의 표기로 바꿨다.

사용자가 쉽게 목적지를 따라갈 수 있도록 환승하는 노선의 색상을 나열하고 연결 고리 형태로 적용했다.

또한 관광객이 현 위치를 방위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심과 외곽 지역 경계선, 인천공항, 바다, 강 등 주요 지리 정보를 노선도에 표현했다. 내년에는 랜드마크 아이콘을 노선도에 적용해 서울의 명소도 홍보할 예정이다.

색약자, 시각약자, 고령인들이 보기 쉬운 색상과 패턴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경로와 중요도에 따라 노선(메인전철ㆍ경전철ㆍ도시철도ㆍ간선철도)의 색상과 종류를 분류하고 1~9호선 전철을 중심으로 밝기와 선명도를 통해 선의 표현을 세분화했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새롭게 발표한 노선도는 시각약자, 외국인 모두를 배려한 읽기 쉬운 디자인으로 지하철을 더욱 편하게 이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브랜드화 해 다양한 홍보와 연계해 활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