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전국 최초 '어르신 돌봄카' 사업 시범운영
종로구, 전국 최초 '어르신 돌봄카' 사업 시범운영
  • 양대규
  • 승인 2023.09.26 20:11
  • 댓글 0

창신2,3동 거주 65세 이상 주민 대상
종로구가 전국 최초로 어르신 돌봄카 사업을 시범 운영한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오는 10월부터 12월까지 대중교통 사각지대 거주자를 위한 ‘어르신 돌봄카’ 사업 시범운영에 나선다.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이번 사업은 교통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서 거주하는 구민들에게 이동 편의를 무상 제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고령친화도시를 조성하려는 뜻을 담았다.

이를 위해 앞서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 후 <종로구 노인복지 증진조례>를 일부 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인근 경로당과 복지관 수요 조사 역시 거쳤다.

어르신돌봄카 이용 대상은 스스로 거동할 수 있는 창신 2·3동 거주 65세 이상 주민이다.

구는 고지대, 급경사가 많은 해당 지역 주민을 위해 마을버스 포함 대중교통 노선이 겹치지 않는 골목길 위주로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차량을 운행할 계획이다.

이용은 콜센터로 차량 배차를 유선 신청한 뒤, 승차 지점에서 대기 후 탑승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이때 나이 및 창신동 거주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요금은 종로구가 전액 부담한다.

승하차 지점은 ▲창낙경로당 ▲창신숭인전망대 ▲종로종합사회복지관 ▲산마루놀이터 ▲동부여성문화센터 ▲창신2동 경로당 ▲창신2동 주민센터 ▲동대문역 ▲덕산파출소 등이 있다.

한편 이밖에도 구는 주민 편의 제공과 도심 주차난 완화에 기여하기 위해 10~12월 토요일·공휴일 ‘카셰어링(나눔카) 서비스’를 운영한다.

종로구민 누구나 공유차량 표준 요금 대비 50% 할인된 금액으로 원하는 시간대 차량을 빌릴 수 있어 눈길을 끈다. 이용 방법은 휴대전화로 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쏘카’ 어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은 뒤 차량을 예약하고 대여, 반납까지 완료하면 된다.

정문헌 구청장은 “내달 4일 개통식을 시작으로 어르신 돌봄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지역민 교통편의 제공에 매진하고자 한다”며 “시범운영 기간 동안 어르신 의견을 경청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도모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