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구민이 구민에게 탄소중립 실천 교육…환경교육 ‘선순환 기대’ 
도봉구, 구민이 구민에게 탄소중립 실천 교육…환경교육 ‘선순환 기대’ 
  • 신일영
  • 승인 2023.10.15 11:50
  • 댓글 0

제로씨 중급과정으로 탄소중립 특화 구민교육강사 19명 배출 
도봉구 제로씨 구민교육강사 양성과정 수업 모습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탄소중립 실천 교육을 강의하는 도봉구 제로씨(Zero-C) 구민교육강사 19명을 선발했다.  

‘도봉구 제로씨(Zero-C)’는 스스로 생활 속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가족·친구·이웃 10명에게 실천운동을 전파하는 도봉형 탄소중립 실천 촉진자를 의미한다. 2021년 시범 양성을 시작으로 성인 836명, 청소년 1614명 등 총 2450명을 배출했다. 

이번 강사 선발은 도봉구 제로씨 초급과정을 이끌어갈 구민교육강사를 양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구민이 구민에게 탄소중립 실천 교육을 해 환경교육의 선순환을 꾀한다는 취지에서다.  

구는 도봉구 제로씨 초급과정을 이수하고 서류심사를 거친 28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교수법 등 총 8차시 중급 교육과정과 면접평가를 거쳐 최종 19명을 선발했다. 

강사단은 역량강화를 위해 10월부터 12월까지 교육실습 활동을 거친 후 2024년부터 본격적인 강사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이들은 도봉구 제로씨 초급 양성과정의 강의를 맡아 도봉구 제로씨(일반 활동가) 양성을 위한 모체(핵심 활동가) 역할을 수행하며, 내년에 진행될 고급과정에 참여하는 등 탄소중립 생활실천에 앞장선다. 

강사로 선발된 박정림씨는 “도봉환경교육센터에서 오랜시간 환경수업을 수강했는데 이번에 강사로 선발되어 감회가 새롭고 너무나 영광이다”며 “기후위기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많은 구민과 함께 실천방법을 나누고 의미있는 변화를 만드는 강사가 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고병숙씨도 “열정적인 강의를 해주신 강사님을 보며 꿈을 키웠었는데 내가 그 자리에 설 생각을 하니 감개무량하다”며, “앞으로 강사로 활동하면서 도봉구민의 탄소중립 실천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제로씨로 양성된 지역주민이 이번엔 강사가 돼 제로씨를 양성하게 됐다”며, “교육 선순환을 기반으로 환경교육도시에 걸맞은 교육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봉구 제로씨(Zero-C) 구민교육강사 위촉식‘은 오는 10월 25일 도봉환경교육센터(시루봉로6길 33, 발바닥공원 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