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프랑스 그르노블 대표단과 우호교류 논의
동대문구, 프랑스 그르노블 대표단과 우호교류 논의
  • 양대규
  • 승인 2023.10.16 07:23
  • 댓글 0

2022년 EU 녹색도시 선정된 친환경도시
프랑스 그르노블 방문단을 환영하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프랑스 그르노블 방문단을 환영하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가운데 왼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지난 13일 탄소중립 해외 선진도시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첫 걸음으로 프랑스 그르노블 알프스 메트로폴(이하 그르노블) 대표단과 만나 우호교류를 논의했다.

유럽연합(EU)에서 2022년 녹색도시로 선정된 그르노블은 프랑스 대표 친환경 도시로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그르노블은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며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 및 연구소가 밀집해 있고, 유럽 최대 규모의 AI 연구소인 네이버랩스와 에너지 기업인 슈나이더 일렉트릭사가 소재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캐홀라인 부봐흐(Caroline Bouvard) 경제부 국장을 단장으로 한 그르노블 대표단은 13일 오전 구청 1층 책마당도서관 및 민원실 방문을 시작으로 서울한방진흥센터, 배봉산 숲속도서관, 지식의 꽃밭(초화원) 등 구 대표 명소를 견학했다.

서울한방진흥센터를 방문한 그르노블 대표단은 서울약령시 한방문화축제를 관람한 후 1층 야외마당 보제원 제향행사, 2층 한의약박물관 관람, 야외족욕 및 한방차 시음 등 다양한 한방문화를 체험했다. 이후 구 대표 친환경 도서관인 배봉산 숲속도서관을 둘러본 후, 주민 의견수렴을 거쳐 조성된 전농동 소재 ‘지식의 꽃밭(초화원)’을 방문하는 것으로 오전 일정을 마쳤다.

대표단은 오후 1시 구청 5층 기획상황실에서 구청장 및 구 간부들과 접견을 갖고 양 도시 간 교류협력 분야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구는 이번 공식 만남 이후 그르노블 측과 실무진 온라인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교류 방안을 협의한 후, 내년 대표단을 구성하여 그르노블시를 직접 방문, 우호교류 협약 체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유럽의 대표 친환경 도시인 프랑스 그르노블과 우호교류 협의를 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 그르노블 시와 문화, 관광 등 행정 분야를 포함하여 민간 부문에서도 다양한 교류를 통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대문구는 해외 선도도시와 환경 분야 벤치마킹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11월에는 세계 최초 탄소중립 선언도시인 코펜하겐을 방문하고, 내년 1월에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지방정부 연합체인 CITYNET(시티넷)에 가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