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반려식물 동행 프로그램 다채
양천구, 반려식물 동행 프로그램 다채
  • 정칠석
  • 승인 2023.10.17 13:09
  • 댓글 0

오목공원 식물쉼터 개장, 반려식물 클리닉 상담
반려식물 동행예술제, 공동주택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서비스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구민들이 일상에서 반려식물이 주는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식집사(식물+집사의 합성어)’들을 위한 반려식물 관리부터 체험 전시까지 다채로운 동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운영 프로그램은 식물쉼터 운영,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 서비스, 반려식물 동행 예술제 개최 등 3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우선 최근 1차 개장한 오목공원 회랑에 위치한 식물쉼터에는 반려식물과 정원용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반려식물 관리, 상담, 치료 등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이 이뤄져 주민들이 도심에서 식물과 함께 명상과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또한 가정이나 회사에서 키우는 반려식물 관리에 대한 고민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주 2회(화, 금) 진행되며,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신월동에 위치한 양천도시농업공원 반려식물클리닉과 연계해 그동안 거리가 멀어서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던 주민들도 이제는 오목공원 식물쉼터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식물쉼터 상담은 전문가와 1인당 40~50분 동안 이뤄지며, 상담신청은 구청 누리집 또는 유선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서울시 최초로 시행한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서비스’도 지난해 시범운영을 거쳐 큰 호응 속에 운영하고 있다. 이는 원예 전문가들이 복지관, 아파트 등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주민과 기관 이용자에게 분갈이 방법, 반려식물 병충해 진단, 관리법 등 재배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으로 올해 상반기에는 6개소를 방문해 230여 세대를 대상으로 680여 건의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하반기는 오는 10일부터 신정동, 목동 공동주택 총 5000여 세대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반려식물 동행 예술제’는 반려식물을 활용한 기획 전시 및 체험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10월 13일 파리공원에서 개최된다. 이는 최근 독거 어르신들의 우울감, 고독감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함에 따라 홀로 생활하는 취약계층 어르신의 정서적 안정과 활력 증진을 위해 구가 지난 5월부터 추진한 반려식물 기부 및 보급 사업의 일환이다. 주민들의 기부와 공원의 친구들(텃밭친구)이 관리한 화분은 그간 어르신 돌봄서비스 대상자 및 주거취약지역 거주자 등 총 380명에게 제공된 바 있다. 그 중 100개의 반려식물이 이번 반려식물 동행 예술제에 전시되며, 동시에 다육이 체험 등 다양한 반려식물 심기 프로그램이 1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주민들과 반려식물 문화를 공유하고 어르신들의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나가고자 한다.

이기재 구청장은 “건강한 반려식물 문화·체험 콘텐츠 경험을 통해 정서적 교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일상을 더욱 풍부하게 채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여가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 운영해 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