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생생상식 #64 발기에 있어서 혈관계의 역할
건강칼럼/ 생생상식 #64 발기에 있어서 혈관계의 역할
  •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 승인 2023.10.19 14:25
  • 댓글 0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시정일보] 음경의 발기는 신경계와 혈관계의 조화로운 협력으로 이루어진다.

신경계는 성적 흥분에 대한 심리적인 자극과 말초적인 자극으로 발기를 시작하게 한다.

혈관계는 음경에 있는 두 개의 해면체 내부로 혈류를 증가시켜 혈액이 충만하면서 음경의 발기가 이루어지게 한다.

이중에서 혈관계는 발기의 유지에 중대한 역할을 한다.

남성의 발기는 음경에 실제로 뼈가 없는데도 마치 막대기가 들어있는 것 같이 매우 단단하게 일어난다. 그것은 해면체에 혈액이 대량으로 유입되고, 이 유입된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 하게 하는 차단기능이 있어서 가능하다.

그런데 개, 다람쥐, 너구리, 고래 등은 음경에 일명 ‘펜슬’이라고 부르는 뼈가 존재한다. 즉 발기가 도중에 풀려도 기둥이 있기 때문에 50% 정도의 힘은 유지될 것이다. 인간은 발기가 완전 풀리면 의지와 관계없이 성관계를 지속할 수 없다. 만약에 인간에게도 음경내에 뼈가 있도록 조물주가 배려해 주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교차한다.

발기부전 수술의 하나인 음경 보형물인 임플란트 수술이 쉽게 말하자면 음경내에 굴곡이 가능한 뼈를 심는 과정과 유사하다. 즉 단단함을 가능하게 하는 수술이지만, 발기때처럼 음경을 두껍게 하고 길이를 길게 하는 작용은 할 수 없으므로 추가로 음경확대수술을 받는 것이다.

남자는 성적 흥분을 하게 되면 신경신호에 의해 음경동맥에 전달된다.

이때 음경해면체 근육은 이완되고, 음경동맥은 자율적으로 확장을 하게 된다.

확장된 동맥을 통해 평상시보다 5~10 배로 많은 다량의 혈액이 음경내로 들어오게 된다.

들어온 혈액의 양이 발기 강도를 좌우하며, 많은 혈액이 들어올수록 강도는 세지기 마련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 시알리스 등은 부분적으로 음경동맥을 확장시킨다. 그래서 관계하기 1시간 전에 복용하고 성적인 자극을 받으면 음경동맥이 확장되면서 평상시보다 다량의 혈액이 음경해면체에 유입되면서 발기를 강하게 하는 작용도 한다.

그리고 산화질소의 생성을 증가시키서 발기를 유지하게 해 준다.

현제 시중에 나온 발기부전 치료제는 음경해면체로 가는 혈관의 평활근 이완과 산화질소의 생성을 조절하는 내피세포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약은 두통, 안면 홍조, 눈부심, 코막힘 등의 부작용이 자주 발생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약은 음경 동맥 뿐만 아니라 심장, 안면, 망막, 뇌, 척추근 등의 혈관도 함께 확장시켜서 상기 부작용 외에도 소화장애, 요통, 심장마비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킨다.

심장마비는 사망에 이르게 하는데, 이것 때문에 ‘죽은 것 살리려다가 진짜 죽는다’ 는 농담도 있으니 꼭 전문의와 상담 후에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단 이렇게 발기가 되면 음경 해면체내 동맥혈의 압력이 더욱 중요하다.

발기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음경해면체에서 빠져나가는 정맥혈이 차단되어야 한다.

이는 음경해면체를 둘러싸고 있는 백색막을 비스듬하게 관통하여 빠져나가는 정맥이 팽창된 음경해면체에 의해 차단되면서 발기강도가 강해지면서 음경의 물렁거림이 딱딱해지게 되는 것이다.

음경 발기가 최고조에 이르면 증가된 해면체 내압으로 인해 동맥혈 유입이 감소하게 된다. 이때 해면체 내의 다수의 작은 정맥들도 압박을 받아 주변 장기와 혈액의 흐름이 거의 중단된다.

음경의 발기과정은 동맥과 정맥의 작용에 따른 5단계로 구분한다.

1) 이완기는 음경에 최소량의 혈액이 공급되며, 충만기는 음경해면체 내압의 변동없이 유입되는 혈액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단계로 음경길이의 증가가 일어난다.

2) 팽창기에는 음경해면체의 내압이 증가하면서 음경길이는 최고조에 이른다.

3) 완전발기기는 음경동맥의 유입량과 음경 정맥의 배출량이 일치하는 단계이다.

4) 강직발기기는 음경해면체 내압이 수축기 혈압보다 높은 상태로 매우 단단한 발기가 일어나서 음경해면체로의 혈액 순환이 차단된 단계이다.

5) 발기소실기는 사정 또는 성행위 중단 후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서 음경근육이 수축되면서 음경동맥내 유입 혈액양이 감소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신경과 혈관의 작용으로 발기된 음경은 두께와 길이는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발기시 귀두에 유입되는 혈액양이 증가하지만, 음경 몸통과 같은 정맥 차단 장치가 없어서 발기가 되더라도 거의 확대효과가 없다.

버섯과 같은 귀두를 꿈꾸는 남성에게는 이것 또한 조물주가 배려해 주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교차하는 생리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