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독자적인 스마트 안전 시스템 '신속운영'
마포구, 독자적인 스마트 안전 시스템 '신속운영'
  • 양대규
  • 승인 2023.10.18 17:11
  • 댓글 0

지난 상반기 인파밀집분석시스템 구축, AI 시스템이 실시간 데이터 분석 후 재난안전상황실로 연계
홍대 레드로드에 설치된 AI 인파밀집분석시스템 도입 전광판 모습
홍대 레드로드에 설치된 AI 인파밀집분석시스템 도입 전광판 모습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인파밀집사고 등 안전한 보행환경과 재해 방지를 위한 독자적인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개발 및 구축해 발 빠르게 운영하고 있다.

구는 한국을 대표하는 홍대 레드로드 등 관광명소, 시민들이 즐겨 찾는 대규모 공원과 하천 등이 위치해 있는 만큼, 구정운영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포구는 인파밀집 안전사고 예방에 AI를 활용하고자 자체적으로 아이디어를 내어 지난 상반기에 인파밀집분석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지역 내 CCTV를 통해 현장의 인파 밀집 정보를 AI시스템이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여 밀집도에 따라 정상, 주의, 위험 단계로 구분, 마포구 재난안전상황실로 연계하는 스마트 시스템이다.

구는 지난 6월 내․외국인 관광객들로 상시 인파가 붐비는 홍대 레드로드 3개소에 인파밀집분석시스템을 설치한 후 본격 운영을 시작했으며, 지난 8월에는 이를 6개소로 추가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마포구는 국지성 집중 호우로 인한 지하차도 침수 사고에 대한 대책으로 지난 9월, 시(市) 자치구 최초로 침수 방지용 인공지능(AI) 차단 시스템을 월드컵천(불광천) 지하차도에 구축․운영 중에 있다.

인공지능 차단 시스템은 하천변과 지하차도에 설치된 수위계로 침수 현황을 파악, 적외선 카메라로 영상 정보를 수집·분석해 자동으로 지하차도 출입을 통제하는 스마트 시스템이다.

사람이 상황을 파악해 수동으로 제어하는 방식이 아니라 지하차도 수위 단계에 따라 차단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집중호우 시 신속․정확한 조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마포구의 AI 인파밀집분석시스템과 지하차도 침수방지 AI 시스템 모두 별도의 전광판을 설치해 주의․위험 등 단계별 위험 상황을 시각정보로 즉시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음성경보까지 제공되어,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젊은 세대나 노인, 시각장애인에게도 효과성이 높다.

또한 수집한 데이터를 스스로 심층학습(딥러닝)하도록 설계돼 해당 지역에 특화된 고유데이터를 얻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파밀집과 침수사고 발생 예측도 가능하다는 특장점이 있다.

이러한 AI 수집 분석정보는 ‘마포구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4시간 모니터링 된다.

마포구가 지난 9월 개소한 재난안전상황실은 영상회의실, 멀티비전실, CCTV 관제실 등의 최신시설을 구비한 재해예방시설로써, 상황실 전담요원이 지역 내 CCTV와 연결된 ‘스마트 도시안전망’과 재난위험시설 CCTV망을 통해 사건사고와 자연재해 발생 상황을 365일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한다.

특히 스마트 도시안전망으로는 지역 내 119, 112 신고가 접수된 장소의 CCTV 화면이 바로 표출돼 상황실에서 즉각적인 상황분석과 대응이 가능하다.

구는 재난안전상황실 개소로 재난 상황관리와 보고체계가 일원화돼 위기 대응 체계가 보다 전문화․간소화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안전을 위한 시도는 빠르고 혁신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마포구는 구예산과 인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선도적 안전관리에 나설 것”이라며 “앞으로도 AI 스마트 시스템 및 최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도입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구민 안전이 최우선인 ‘365일 안전마포 구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