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사회 전방위로 파고든 마약, 특단 대책 마련해야
사설 / 사회 전방위로 파고든 마약, 특단 대책 마련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23.11.02 11:05
  • 댓글 0

[시정일보] 최근 우리사회의 마약사범이 연예인부터 학생부터 기업인, 의사, 심지어 경찰 공무원 등 사회 전 계층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돈 스파이크와 유아인, 이선균, 지드래곤(권지용) 등 유명 연예인들의 마약 연루사건이 잇따르며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연예인들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한다면 원스트라이 아웃의 룰을 적용해 한번 마약으로도 영구 퇴출 등 정부 차원의 강력한 제재 조치가 마련됨이 옳다고 생각된다.

유엔은 인구 10만명당 연간 마약사범이 20명 이하인 국가를 마약 청정국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6년 이미 그 기준을 넘어섰고 2019년부터는 연간 마약사범이 1만명을 넘고 있다. 올해는 6월 말까지만 벌써 7701명에 이르러 연말이면 1만명 중·후반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런 현 시점에 연예인들의 마약 연루에 대해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누군가 의도하고 기획했을 수도 있다"며 “윤석열 정권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로 위기에 처했다. 연예인들 마약 이슈를 이 시점에서 터뜨리는 것이 우연이 아닌 것 같다”는 뉘앙스를 풍기고 있다. 정말 이런 사람이 공당의 국회의원이 맞는지 우리는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마약은 국가적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류에 대한 공적이다. 공적과 싸움까지 정파적 시선으로 재단하는 사람들이 정치를 하는 것 자체가 국민과 국가에 결코 이롭지 않다고 생각된다. 이러니 감수성 예민한 청소년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우리는 아연해 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사회에 독버섯처럼 번지는 마약 근절을 위해서는 마약 연예인들부터라도 공인으로서 지위에 걸맞은 강력한 공적 제재 조치가 따라야 한다. 물론 본인들의 자성과 자제가 최선이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그에 따른 공인으로서 상응할만한 책임도 물어야 한다. 정부는 마약에 대한 강력한 조치가 마약의 굴레에 있는 연예인은 연예인 생활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다는 경각심을 불러올 수 있도록 일벌백계함이 옳다고 생각된다.

마약은 한 번 손대면 스스로 헤어 나기 어렵고 독성이 커서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정부가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지만 값싼 신종마약이 빠르게 일상생활 현장에 침투하면서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 발견된 신종 마약 수가 이미 1000여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차제에 정부는 마약 단속은 물론 중독자 치료, 복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총체적인 마약 관리에 나설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