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디지털도 건강도 다 잡은' 슬기로운 노후생활 지원
양천구, '디지털도 건강도 다 잡은' 슬기로운 노후생활 지원
  • 정칠석
  • 승인 2023.11.05 12:20
  • 댓글 0

디지털 적응 '스마트경로당' 10곳 구축
장수공원에 특화운동공간 '어르신 놀이터' 조성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이달부터 어르신들의 디지털 적응력을 높이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경로당’과 어르신 특화 운동공간인 ‘어르신 전용 놀이터’를 조성해 운영한다.

앞서 구는 지난 1월 서울시의 ‘2023년 스마트경로당 조성 사업 공모’에 선정돼 자치구 중 가장 많은 사업비인 9억 1700만 원을 확보한 바 있다.

스마트경로당은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디지털 교육, 스마트 여가·건강관리 프로그램, 시설 개선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권역별로 면적 90㎡ 이상인 구립 경로당을 대상으로 새말, 백석, 마장, 신원, 소망, 지양, 남부 법마을, 단산, 서부, 오금경로당 총 10곳을 선정해 개편을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스마트경로당에 공기질 관리시스템, 가스감지센터, 사물인터넷(IoT) 혈압계, 스마트 응급신고, 통합안전관리시스템 등 디지털 장비를 도입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시범경로당인 ‘신원경로당’에는 공통 장비 외에 체성분 분석기, 로봇청소기, 인지기능과 운동능력 향상을 돕는 스마트테이블과 스마트워킹, 건강한 식문화 공유 및 정서적 안정감 제공을 위한 스마트팜 시스템 등을 추가 구축해 전방위적인 여가생활 지원에 나선다.

구는 향후 어르신들의 만족도와 이용률을 분석해 관내 경로당으로 지원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구는 스마트경로당에 동행매니저 11명을 배치해 이용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술을 쉽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구는 신정네거리역 인근 장수공원에 어르신 맞춤형 특화 운동공간인 ‘어르신 전용 놀이터’를 조성했다.

구는 어르신들의 이용편의성과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탄성 바닥재 시공, 배수구 시설 정비, 보행도로 개선, 종합안내판 등을 설치해 전반적인 환경 개선을 완료했다.

이 외에도 활동량 증가를 돕는 맞춤형 건강관리기구 7대를 비롯해 추억의 윷놀이, 사방치기를 체험할 수 있는 바닥 그림 디자인, 밝은 색감의 산책트랙을 설치했다.

어르신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그림문자와 큰 글씨로 운동방법 등을 안내하는 표지판과 휴게 벤치, 어르신 보행기 보관소(캐노피)도 마련됐다.

구는 안전한 놀이터 이용을 위해 전담 운동 지도사를 파견해 어르신들의 신체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기재 구청장은 “이번에 새로 조성된 스마트경로당과 어르신 전용놀이터가 어르신들의 활력 넘치는 일상과 디지털 기술·새로운 문화를 잇는 연결고리로 자리매김 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다채로운 시니어 사업을 적극 발굴·운영해 어르신들이 존중받고 행복한 도시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