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의회 탄소중립특위 '노원 차없는 거리 축제’ 탄소중립 모니터링
노원구의회 탄소중립특위 '노원 차없는 거리 축제’ 탄소중립 모니터링
  • 신일영
  • 승인 2023.11.06 18:55
  • 댓글 0

행사 취지에 맞는지 등 체크리스트 통한 직접 현장 모니터링
노원구 탄소중립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4일 '제1회 노원 차없는 거리 축제'를 방문해 체크리스트를 통해 직접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노원구의회(의장 김준성) ‘노원구 탄소중립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소라)는 지난 4일 노원역 일대에 개최된 ’노원 차 없는 거리 축제‘를 현장 모니터링했다.

올해 처음 개최된 이번 행사는 노원역 노해로 일대(555m 구간, 롯데백화점∼순복음교회)를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주민 참여와 인식 제고를 목표로 개최됐다.

이날 특위는 김소라 위원장을 비롯한 노연수 부위원장과 오금란, 윤선희 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이번 행사가 취지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지 체크리스트를 자체 제작해 의원들이 직접 행사 부스를 다니면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체크리스트 항목은 △행사주제에 맞는 프로그램 진행 여부 확인 △행사주체의 참여가 적절했는지 △행사에 참여한 기업이나 실천과정이 계획서와 동일한지 △박람회 부스, 먹거리 부스에서 일회용품 사용한 품목 확인 △행사 종료 후 배출된 폐기물 총량 및 재활용 품목 총량 확인 △행사 부스별 참여 인원 △부스별 전시에 사용된 조형물 추후 재활용 여부 등이다.

특히 의원들은 행사장을 둘러보며 폐목재를 이용해서 만든 부스,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무동력으로 진행한 사진 인화 이벤트, 종이로 만든 접이식 의자 사용 등 다양한 저탄소 정책들을 활용해 행사를 진행한 관계자들과 함께 운영에 대한 심도 깊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김소라 위원장은 “지난 특별위원회 2차 회의 사업부서 업무보고 자리에서 노원구의 각종 행사 때 발생하는 폐기물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며 “말로만 하는 의정활동이 아닌 직접 현장을 뛰어다니며 점검해서 앞으로 개최될 많은 지역행사가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특위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