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주민등록사무 '사례별로 쉽고 편리하게' 습득
강동구, 주민등록사무 '사례별로 쉽고 편리하게' 습득
  • 양대규
  • 승인 2023.11.13 20:48
  • 댓글 0

'주민등록사무처리 사례집' 발간, 동 주민센터 업무 일관성 담아
'업무 SOS 쇼츠'도 제작해 영상으로 이해도 높여
강동구가 주민등록사무 쇼츠 영상을 제작했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통일된 행정으로 고품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일선 주민센터 민원 담당자들이 직접 경험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엮은 ‘주민등록사무처리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주민등록사무처리 사례집’ 발간으로 통일성 있는 행정서비스 제공

그간 주민등록제도는 사회환경 변화에 발맞춰 주민편의 증진 및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되어왔다. 행정안전부에서도 일선 주민등록 담당자가 개편된 내용을 반영하여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주민등록 질의회신 사례집’을 발간해왔다.

그러나 주민등록 질의회신 사례집만으로는 전국에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모든 사례를 담을 수 없고, 지역적 특성에 따라 법적 근거 내에서 다르게 처리될 수밖에 없는 사례들이 다수 발생하여 민원인의 불만이 높고 실무 담당자의 애로사항 또한 컸다.

이에 강동구에서는 담당자별로 다르게 처리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통일성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주민등록사무처리 사례집’을 발간했다. 기존 주민등록법과 지침만으로 원활한 업무처리가 어려운 사례들에 대해 관내 18개 동 주민센터 업무 담당자들의 의견을 모아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책자에는 총 138건의 주민등록 사례 및 주민등록 통합시스템 처리 절차를 유형별로 수록했다. 주민등록, 전입, 등초본 발급 등 분야별 사례마다 관련 법령, 확인 사항, 처리 절차 등을 상세히 담고 있어 업무 경험이 부족한 담당자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추후 발생하는 사례들 역시 주기적으로 반영하여 발간함으로써 담당자들에게 공유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타 자치구에서는 지역 상황에 따라 다르게 처리되는 업무들도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개별 법령 및 업무 편람을 함께 확인해야 한다.

강동구가 주민등록사무처리 사례집을 발간했다

업무 담당 변경 시 빠른 업무 적응을 위해 ‘업무 SOS 쇼츠’ 제작

이외에도 구는 신규직원 및 민원 업무 초보자의 빠른 업무 이해를 위해 민원 업무처리 매뉴얼을 영상으로 만든 ‘업무 SOS 쇼츠’를 제작했다. 신규 발령이나 인사이동으로 인한 민원 업무 담당자 변경 시 빠르게 업무를 숙지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시스템 사용법 및 업무처리 절차 등을 알기 쉽게 영상으로 제작했다.

업무 SOS 쇼츠는 ▲법령 및 필요정보 찾기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방법 ▲주민등록증 관리법 ▲전입신고서 작성법 ▲세대분리 문의 ▲등초본 발급 신청 시 접수 및 신청서 작성법 ▲인감증명서 발급 시 본인 확인 방법으로 총 7개의 주제로 제작됐다.

쇼츠 제작을 위해 주민센터 주민등록 업무 담당자들이 직접 출연하여 현장에서 터득한 실무 지식, 처리 절차, 민원 응대 방법 등을 영상으로 담았다. 구는 모바일 기기가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쇼츠 활용도를 높여 업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쇼츠 제작에 참여한 한 실무 담당자는 “업무를 처음 맡았을 때 어려웠던 내용을 신규직원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영상으로 제작했다”며, “영상을 통해 주민등록 업무를 처음 맡는 직원들이 업무에 익숙해지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업무 영상을 시청한 타 업무 담당자는 “주민등록 담당자 부재 시 반복적인 영상 시청만으로도 빠른 업무 습득을 할 수 있어 원활한 업무처리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김희덕 자치행정과장은 “강동구 내 주민등록 민원사무 처리의 통일성을 기하고자 주민등록 업무 사례집과 매뉴얼 영상을 준비했다”며, “사례집과 영상을 통해 주민등록 담당자들이 업무처리에 대한 의문 사항을 해소하고 업무부담을 경감 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