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박차
성동구,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박차
  • 신일영
  • 승인 2023.11.15 14:25
  • 댓글 0

이달 15일부터 겨울철 종합대책, 5개 분야 25개 사업 추진
성동구는 이달 15일부터 내년 3월15일까지 4개월간 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2023년 겨울철 종합대책’을 집중 추진한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이달 15일부터 내년 3월15일까지 4개월간 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2023년 겨울철 종합대책’을 집중 추진한다.

성동구는 화재, 폭설 등 각종 재해 대응과 안전사고 예방을 골자로 △보건환경 △한파대책 △제설대책 △안전대책 △편의대책 등 5개 분야 25개 사업을 추진한다.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24시간 한파 상황관리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공중위생업소나 공연장 등 다중이용시설과 공사장 등 451곳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또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등 주요 기념일에 성수동 카페거리와 같이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대해 순찰을 강화하고 지능형 폐쇄회로티비(CCTV)를 적극 활용한다.

특히, 이번 겨울은 예년보다 기온차가 크고 많은 눈이 예상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먼저 2024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캠페인을 통해 기부를 장려하고 취약계층에 겨울철 난방비와 난방용품을 지원한다. 또 에너지 바우처 지원도 4인세대 동절기 기준으로 기존 약 28만 원에서 약 59만원으로 확대한다.

취약계층에 대한 생활밀착 복지서비스도 준비했다. ‘착착성동 생활민원 기동대’는 한파에 대비해 에어캡과 문풍지 부착 등 방한 집수리를 지원한다. 또 ’찾아가는 해빙지원 서비스‘도 운영해 취약계층 가정 내 수도관과 보일러 등이 동파됐을 때 해빙은 물론 보온재 시공을 지원한다.

성동구는 스마트한 제설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 구는 초등학교 통학로와 주택가 급경사지 18곳을 대상으로 도로 열선 융설 시스템을 추가 설치해 총 40곳을 운용한다. 또 폭설에 대비해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편성, 운영하고 제설 장비 확충을 통해 제설대책을 촘촘하게 추진한다.

또 본격적인 겨울을 앞두고 주민들에게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는 스마트쉼터와 온열의자를 확대 설치했다. 성동구 전역에 스마트 쉼터 53곳과 스마트 온열의자 139곳, 온기누리소 33곳 등을 운영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올겨울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을 물론 생활밀착형 한파‧제설 대책 추진으로 구민들께서 건강하고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