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 내년도 국가공무원 공채시험 일정 공개
인사혁신처, 내년도 국가공무원 공채시험 일정 공개
  • 신일영
  • 승인 2023.11.18 09:00
  • 댓글 0

5급ㆍ외교관후보자 1차 3월, 7급 1차 7월, 9급 필기 3월 시행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8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를 통해 ‘2024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일정’을 통해 안내했다.

이에 따르면, 내년도 5급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 1차 시험은 3월2일, 7급 1차 시험은 7월27일, 9급 필기시험은 3월23일에 각각 치러진다.

인사처는 수험생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기존 필기시험 일정과의 유사성, 예측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고 시험위원 위촉, 출제 기간, 시험장 확보 여건 등도 종합적으로 감안해 시험별 일정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험생의 응시 기회를 확대하고, 타 공무원 채용시험 및 자격시험 일정 등과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시험주관기관 협의회’를 통해 국가·지방·특정직 공무원 채용시험, 국가 기술 자격시험 등과의 일정을 조정했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 5급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7ㆍ9급 공개경쟁채용시험의 원서접수 기간을 3일에서 5일로 모두 늘려, 수험생의 응시 기회 확대 및 편의 등을 높였다.

한편, 시험ㆍ직렬별 선발 예정 인원과 시험과목, 응시 자격 등 구체적인 시험 정보는 내년 1월 초 인사처 누리집(www.mpm.go.kr) 및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등을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