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파리 소르본대 연구소와 친환경 도시 논의
동대문구, 파리 소르본대 연구소와 친환경 도시 논의
  • 양대규
  • 승인 2023.11.22 00:39
  • 댓글 0

이필형 구청장, 소르본 대학 산하 연구소 Chaire-ETI의 캐서린 걀 이사 접견
서로 저서를 교환하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사진 왼쪽)과 Chaire-ETI 캐서린 걀(Catherine Gall) 이사(사진 오른쪽)
상호 저서를 교환하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왼쪽)과 Chaire-ETI 캐서린 걀(Catherine Gall) 이사(오른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지난 20일 구청장실에서 파리 소르본 대학 산하 기업가정신·지역·혁신 연구소(Chaire-ETI) ‘캐서린 걀(Catherine Gall)’ 이사 및 ‘한승훈’ 도시 디자이너를 접견, 탄소중립 도시 현황과 미래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만남은 이 구청장이 지난 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스마트도시 박람회 ‘Smart City Expo World Congress(SCEWC)2023’의 ‘리더스 미팅’에서 만난 프랑스 소르본 대학 관계자에게 제안하며 이루어졌다.

Chaire-ETI는 소르본 대학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가 의장으로 있는 연구소로, ‘안 이달고(Anne Hidalgo)’ 現 파리시장의 <15분 도시 프로젝트>를 설계했다. ‘캐서린 걀’ 이사는 연구소 총괄책임자로 C40(세계 도시기후 리더십 그룹)의 기후 대응 프로젝트 연구를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15분 도시>는 가까운 거리 안에서 주거, 건강, 교육, 여가 등 6가지 필수 공공 서비스의 접근이 가능한 도시를 말하며 C40에서 추구하는 자전거·보행 도시와도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이에 파리 시는 자전거 및 보행자 도로를 넓혀 자동차 이용 감소에 따른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있다.

이날 탄소중립을 실천하면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도시 형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아울러 Chaire-ETI의 <15분 도시 백서>와 이 구청장의 <동대문을 걷다> 저서를 상호 교환하기도 했다.

캐서린 걀 이사는 “우리는 보행 및 자전거로 공공 서비스의 접근이 가능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로 인한 생활의 변화 등을 연구하고자 한국을 방문하게 되었다. 내년 5월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와 서울 메트로폴리탄 포럼에 참석할 예정인데 그때 다시 동대문구에 방문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한국은 자동차 위주의 도로 인프라 구축으로 출퇴근 시 자전거를 대중적으로 활용하기는 어렵다. 현재 우리 구는 에너지 절감 및 재활용 문제에 집중해 탄소 중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보행 및 자전거로 편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 동대문구만의 탄소중립 모델을 만들고 구민 여러분과 함께 실천해 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