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확산 차단을 위한 대국민 안내 강화
빈대 확산 차단을 위한 대국민 안내 강화
  • 양대규
  • 승인 2023.12.01 09:00
  • 댓글 0

오는 12월8일까지 ‘빈대 집중 점검 및 방제 기간’ 운영...미승인 살충제 위험성 안내병행
정부세종청사
정부세종청사 전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정부가 지난달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빈대 확산 방지 정부합동대응회의’를 개최해 지난 1주간의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지난주 정부와 지자체에 빈대 발생 신고 접수 건수는 136건으로 이 중 실제 발생 건 수는 49건에 달했다.

정부는 12월8일까지 ‘빈대 집중 점검 및 방제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며 현재까지 숙박시설ㆍ 목욕장 등 5만1000여개의 시설을 점검했다. 

그 결과, 해당 시설에서 8건의 빈대 발생 건수를 확인했으며 즉시 방제조치를 실시했다.

정부는 빈대 확산 차단 및 안정세 유지를 위해 남은 집중 점검 기간동안 미점검 시설과 이미 점검한 곳에 대해 반복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국민들이 빈대 신고 및 방제방법을 원활히 숙지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 홈페이지로 정보 창구를 일원화하고 인천공항 출국장 내에 QR코드를 설치해 홈페이지 연결이 가능토록 할 방침이다.

한편, 최근 빈대 퇴치와 관련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은 살충제를 사용함으로써 국민들이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해외직구 쇼핑몰을 통해 불법적으로 유통ㆍ판매되는 살충제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에도 나선다.

특히, 국립환경과학원의 빈대 방제용 사용 승인을 받지 않은 살충제의 위험성을 국민들에게 지속 홍보할 예정이다. 

김영수 국무조정실 사회조정실장은 “국내 안전성 검증을 거치지 않은 살충제를 해외 직구를 통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니 자제해달라”고 당부하고, “저항성 문제가 적은 가정용 살충제의 승인 절차를 하루빨리 마쳐, 국민 여러분께서 사용하실 수 있는 제품 선택의 폭을 넓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