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안전한 거리' 바닥형 보행신호등 39개소 설치
마포구, '안전한 거리' 바닥형 보행신호등 39개소 설치
  • 양대규
  • 승인 2023.12.03 18:01
  • 댓글 0

어린이보호구역 내 32개소 설치하며 안전 강화
성산초등학교 인근 어린이보호구역에 바닥형 신호등이 설치됐다
성산초등학교 인근 어린이보호구역에 바닥형 신호등이 설치됐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어린이의 안전한 보행과 운전자의 시인성 개선을 위해 지역 내 어린이보호구역 등에 바닥형 보행신호등 39개소를 설치했다고 1일 밝혔다.

바닥형 보행신호등은 횡단보도의 도로와 인도를 구분하는 연석에 LED램프를 설치해 보행신호를 표출하는 보조장치로, 전방주시 미흡에 따른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야간에는 차량 운전자들이 바닥 불빛을 통해 멀리서부터 횡단보도를 인지할 수 있어 우회전 구간 등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마포구는 횡단보도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난해 총 38개소의 바닥형 보행신호등을 설치했으며, 올해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32개소에 설치해 어린이의 안전을 더욱 강화했다.

아울러, 마포의 대표 명소인 홍대 레드로드 등 보행인구가 많은 주요 도로에도 7개소를 설치했다.

구 관계자는 “보행자는 바닥을 보고 있어도 신호 정보를 알 수 있고, 차량 운전자들은 횡단보도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며 “올해는 안전한 등하굣길을 조성하기 위해 어린이보호구역을 중심으로 신호등을 설치했다”고 전했다.

한편, 마포구는 초등학생의 등하교를 돕는 교통안전지도사를 운영하고 개학 기간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 집중 단속을 펼치는 등 다방면으로 어린이의 교통 안전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어느 곳에서나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어린이들이 마음 편히 다닐 수 있는 마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