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군 제설 관련 우수사례 공유… 제설 대책 적극 반영
경기도, 시군 제설 관련 우수사례 공유… 제설 대책 적극 반영
  • 김대영
  • 승인 2023.12.09 15:21
  • 댓글 0

용인시 인도용 소형 제설기.
용인시 인도용 소형 제설기.

 

[시정일보] 경기도는 8일 경기도청에서 영상회의를 통해 31개 시군과 간담회를 열고 각 시군의 대설 대비 관련 우수 사례를 발굴, 공유해 제설 대책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용인시는 대용량 제설제의 소규모 포장작업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기존 손이나 삽으로 제설제를 소분하던 것에서 원통형 삽을 도입해 한번에 많은 양이 담길 수 있도록 했으며, 모래주머니 매듭 자동결속기를 통해 작업시간을 단축하고 작업자의 부상을 방지하도록 했다. 제설제 포장 뜯기용 칼도 금속에서 플라스틱으로 바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손수레와 제설제 살포기를 결합해 손수레를 밀면 자동으로 제설제가 살포되도록 해 제설차량이 들어가기 힘든 좁은 길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김포시는 제설작업을 위해 자율방재단,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인도제설봉사반을 운영하고 장비와 활동비를 지원한다. 또한, 양평군은 제설작업 자원봉사자들에게 단체보험 가입비 지원과 장비 수리비를 지급하고 있다.

고양시 스키드로우더.
고양시 스키드로우더.

 

고양시는 보도제설용 장비(스키드로우더) 임차를 확대해 보행자도로와 광장 등 보행공간에 대한 제설에 힘쓸 계획이며, 이천시는 기존 중앙-광역-시군까지만 연결됐던 재난안전상황실 화상회의 시스템을 14개 읍면동까지 확대해 재난대응을 강화한다.

도는 그동안 우선순위로 추진했던 간선도로 제설과 더불어 버스정류장 인근이나 전철역광장 등도 제설하고자 제설제, 소형제설장비 구입을 위한 특교세와 도 재난관리기금 57억 원을 지원해 도민 불편을 해소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할 방침이다.

최병갑 안전관리실장은 “제설현장에서 직접 찾은 간단한 아이디어가 오히려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라면서 “좋은 사례들을 공유해 도민 안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