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직원 후생복지 사업 다양하게 선보여
마포구, 직원 후생복지 사업 다양하게 선보여
  • 양대규
  • 승인 2023.12.09 18:51
  • 댓글 0

효도휴가, 직구소통벨 등 직원의 입장에서 40여개 사업 추진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구민을 위해 힘쓰는 직원을 응원하기 위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구민을 위해 힘쓰는 직원을 응원하기 위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직원들의 근로 의욕 고취와 노고를 격려하고 일 하기 좋은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후생 복지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 이후 일상이 정상화되면서 직원들의 업무 부담도 감소되는 듯했지만, 잼버리 참가단 지원 및 상암월드컵경기장 폐영식 개최, 서울시의 마포구 쓰레기 소각장 추가건립 강행, 핼로윈데이 홍대 10만 인파 운집 등으로 마포구 직원들은 올 한해 힘든 시기를 보냈다.

이에 업무 소관을 따지지 않고 밤낮으로 헌신해준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포구는 직원들의 입장에 서서 후생 복지 사업을 발굴해냈다.

민선 8기 마포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직원 후생 복지 사업은 2024년도 시행 예정인 총 14개 사업을 포함하면 40여 개에 달할 정도로 다양하고 많다.

구의 대표적인 후생 복지 사업으로는 ▲효도휴가 ▲직구소통벨 ▲자기개발 휴직 ▲신규 임용직원 복지포인트 지급 ▲심리상담 지원 ▲표창 대상자 확대 ▲직장 동호회 강사료 지원 ▲직원 휴게공간 조성 ▲통증치료 및 영양상담 ▲생일 특별휴가 등이 있다.

특히, 부모님과 함께 하는 휴가로 주변 눈치 볼 필요 없이 쓸 수 있는 효도휴가와 5년 이상 10년 미만 근무자까지 확대한 장기재직 휴가는 직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악성 민원으로 힘들어하는 감정노동 담당 직원들을 위한 세심한 복지도 챙겼다. 구는 개방된 사무공간과 대민 업무 수행으로 이상 범죄와 언어폭력에 노출될 수 있는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웨어러블 카메라를 지원하고 스트레스가 누적된 직원들이 심리안정과 치유를 받고 재충전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과 힐링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아울러, 후생 복지 향상에 소외되는 직원이 없도록 눈높이를 고려했다. 사회복지, 세무, 운전 등 소수 직렬의 승진 기회 부여를 위해 정원 조정을 통해 승진 적체를 해소했으며 자칫 놓치기 쉬운 장애 직원과 육아 직원들의 편의 향상을 위해 장애인 화장실과 직장어린이집 시설을 대대적으로 개선했다.

최근에는 직원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상호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직원과 구청장이 격의 없이 대화하는 ‘직구소통벨’을 실시했다. 직구소통벨은 ‘직원과 구청장이 직접 소통’한다는 뜻으로, 인사와 후생 복지뿐 아니라 일상의 모든 주제로 구청장과 대화할 수 있는 제도다. 실제로 지난 1일에는 직구소통벨을 신청한 신규 공무원들이 구청장과 점심식사를 하며 공직생활과 인생 경험 등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본인의 고유 업무 외에도 솔선수범하며 구민을 위해 힘써준 직원들이 있어 안전하고 건강한 마포를 만들 수 있었다”며 “직원들의 헌신과 노력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후생 복지 사업을 발굴하여 더 나은 근무환경을 만들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