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구청 앞 보행자 특화거리로 조성
강북구, 구청 앞 보행자 특화거리로 조성
  • 신일영
  • 승인 2023.12.12 14:26
  • 댓글 0

도로폭 확장, 일방통행 변경, 구청 앞 노상 공영주차장 폐지
보행특화거리 조성사업 조감도.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가 친환경 디자인 기법 등을 접목해 강북구청 앞 일대를 보행특화거리로 조성한다.

보행특화거리로 조성되는 사업 대상지는 한천로139길, 노해로8길, 도봉로87길 일부(도봉로87길 2~15) 3곳이다.  2024년 7월까지 구청 앞 일대를 보행자가 거리에서 제일 우선인 걷고싶은 거리로 만들 계획이다.

먼저 구는 이번 보행특화거리 조성사업을 통해 2~3m였던 사업 대상지 도로폭을 최대 6m까지 확장한다. 이를 위해 기존 양방향 도로였던 한천로139길과 도봉로87길 일부 구간을 일방통행으로 변경하며, 구청 앞 노상 공영주차장(21면)을 폐지한다.

또한, 조도를 측정해 보행자 밀도가 낮은 구역엔 보안등을 설치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한다. 설치하는 보안등은 높이 5000mm의 모듈형 멀티플 보안등으로 통일해 정돈된 거리 분위기를 조성한다.

아울러 확장한 도로의 미관 및 기능성 개선을 위해 친환경 포장법과 저영향개발(LID)기법을 적용해 공사를 시행하며, 보행자의 시야를 가로막던 세로형 현수막 거치대를 시인성이 뛰어난 가로형 현수막 게시대로 교체해 도시미관을 개선할 예정이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공영 및 불법주차 등으로 인한 보도 협소, 밀집된 불법광고, 차량 진출입에 따른 교통혼잡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이번 보행자특화거리 조성사업을 수유상권 로컬브랜드 강화사업, 강북구 신청사 건립사업, 상산어린이공원 환경개선사업 등과 연계해 수유상권을 활성화할 계획”이라며 “구청 앞 도로를 주변 환경과 조화롭고 안전하며 품격 있는 동북 중심의 걷고싶은 거리로 만들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강북구보건소 일대(한천로 897 일원)를 우회전 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교통섬을 제거하는 등 약자친화거리로 조성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