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조달청, 약자 기술개발ㆍ판로 지원
서울시-조달청, 약자 기술개발ㆍ판로 지원
  • 문명혜
  • 승인 2023.12.14 11:45
  • 댓글 0

양 기관 업무협약…서울시는 약자기술개발 지원, 조달청은 판로개척 도와
오세훈 서울시장(우측)과 김윤상 조달청장(좌측)이 13일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약자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우측)과 김윤상 조달청장(좌측)이 13일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약자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13일 “기술이 아무리 좋아도 쓰이지 않으면 시장이 위축되기에 약자 기술의 빠른 판로개척이 중요하다”면서 “이에 서울시와 조달청이 기술 발전 과정에서 소외되는 약자를 위한 기술개발과 판로개척을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달청이라는 확실한 지원자를 만나 든든하다”면서 “앞으로 두 기관의 협력으로 약자 기술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산업 저변이 민간 시장으로까지 확대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13일 서울시청에서 김윤상 조달청장과 만나 ‘약자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윤상 조달청장은 “이번 협약은 장애인, 노인, 청소년 등 지역사회 약자에 대한 공공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뿐 아니라 초기 단계에 있는 기술 산업 생태계 성장을 활성화하는 정부-지방자치단체 간 첫 협력 모델이 될 것”이라면서 “양 기관 간 상호 협력을 통해 ‘따뜻한 기술’로 사회 곳곳에 온기가 스며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약자를 위한 기술 산업 지원을 위해 △약자를 위한 기술개발 △약자를 위한 기술 혁신 제품 지정 및 시범 구매 등에 상호 협력한다.

구체적으로 서울시는 약자를 위한 기술개발과 실증과정을 지원한다.

조달청은 서울시 지원을 통해 실증을 완료한 기술에 대해 혁신 제품 지정 및 시범 구매 제도 등을 통한 공공시장 진입과 판로개척을 지원하게 된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1월 약자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4개 기술을 선정했고, 최대 1년간 기술 실증을 지원하기로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지원 기술 실증이 완료되는 내년 12월 이후엔 지원기업이 조달청에 혁신 제품 지정을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제도는 공공서비스 향상과 기술 혁신을 위해 마련한 제도다.

혁신 제품으로 지정되면 조달청 시범 구매 제도를 통해 공공시장 진입 기회를 얻는다.

시각ㆍ청각장애인을 위한 의사소통 지원 기술,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 기술 등 약자를 위한 혁신 기술은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수요 특성상 경제성이 낮아 기업들의 시장 진입이 저조하다.

양 기관의 이번 협력은 유망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약자 기술 시장 참여를 촉진하고 기술개발, 초기 판로개척 등 단계별 맞춤 지원을 제공해 약자 기술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조성에 기여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