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서울시 교통수요관리평가 ‘최우수’...스마트 교통솔루션 사업 인정
양천구, 서울시 교통수요관리평가 ‘최우수’...스마트 교통솔루션 사업 인정
  • 정칠석
  • 승인 2023.12.20 09:30
  • 댓글 0

서울시로부터 인센티브 2억원, 징수교부금 15억원 총 17억원 확보
자전거지킴이 솔루션 등 스마트 교통솔루션 특화사업 높이 평가
사진1)_자전거_지킴이_솔루션존에서_전자칩이_내장된_자전거번호판(RFID_태그)을_구민과_함께_부착중인_이기재_양천구청장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서울시 ‘2023년 교통수요관리 평가’에서 ‘최우수 자치구’ 에 선정돼 2억원의 인센티브를 포함 교통유발부담금 징수교부금 등 총 17억원을 확보했다. 사진은 자전거 지킴이 솔루션존에서 전자칩이 내장된 자전거번호판(RFID 태그)을 구민과 함께 부착중인 이기재 구청장.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서울시에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교통수요관리 평가’에서 ‘최우수 자치구’ 에 선정돼 2억 원의 인센티브를 포함해 교통유발부담금 징수교부금 등 총 17억 원을 확보했다.

이는 교통수요관리 정량평가와 특수시책 발굴 및 시정협조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1년~22년 2년 연속 대상 수상에 이어 올해는 최우수구에 선정됐다.

서울시가 교통 혼잡 완화와 저탄소 녹색교통 실현을 위해 실시한 교통수요관리 평가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교통유발부담금,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교통수요 중점관리, 특수시책 발굴 및 시정협조 등 4개 분야 11개 세부지표별 기준을 바탕으로 심사가 진행됐다.

이번 평가에서 구는 교통유발부담금 징수 분야에서 부과대상에 대한 면밀한 현장조사와 납부율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안내와 홍보를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금년도에 97% 이상의 높은 징수율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

특히 이번 평가는 다른 자치구와 차별화된 스마트 도시 양천구의 특성을 반영한 교통수요관리 프로그램 발굴 사업으로 자전거 지킴이 솔루션, 스마트 안전횡단 솔루션, 스마트 주정차 관리 솔루션, 골목길‧언덕길 방향주의 알림이 실증사업 등 양천구만의 특색 있는 시책사업을 적극 발굴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분야에서는 기업체의 교통수요 프로그램의 참여 독려와 홍보 및 설명회 개최, 그리고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통하여 참여를 유도하고, 프로그램 이행 여부도 객관적으로 점검하여 교통 혼잡 완화와 저탄소 녹색교통 실현의 내실화에 기여했다.

또한 교통수요 중점관리 분야에서는 민‧관 합동으로 교통수요관리 캠페인을 실시해 기업체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에 대한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교통수요관리 감축프로그램 현장점검을 통해 교통량 감축 활동을 도모했다.

이기재 구청장은 “이번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평가에서 ’21,’22년 연속 대상에 이어 ‘최우수 자치구’에 선정된 것은 깨끗한 저탄소 녹색환경도시 조성을 위하여 교통량 감축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신 구민들과 관내 기업체의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를 맞이하여 살고 싶은 도시 살기 좋은 양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